본문 바로가기
Buddhism/대반열반경

Chapter Twenty: 거룩한 행위 (a) -p159~162

by Yuneelif 2017. 3. 7.

  다는 보살 카샤파에게 말했습니다. 

"오 좋은 사람이여! 대승보살[Bodhisattva-mahasattva]은 다섯 종류의 행위에 대해 대반열반경[Mahaparinirvana Sutra]에 따라서 전적으로 명상해야 합니다. . 5가지란 무엇이냐?

그것들은 1)거룩한 행위 2)순수한 행위 3)하늘의 행위 4)아이같은 행위 5)불쾌의 행위 입니다.

오 좋은 사람이여! 대승보살은 이 다섯가지 행위를 실천해야 합니다. 또한, 하나의 행동이니, 훌륭한 대반열반경[Mahayana Great Nirvana Sutra]이라고 불리우는 여래의 행동입니다.

오 카샤파! 대승보살의 실천 행위가 무엇입니까? 대승보살이 성문이나 여래를 따라서 위대한 열반경을 듣습니다. 그것을 듣고서, 그는 믿음에 기반한 신뢰를 얻고 생각합니다: "모든 세존 붓다는 탁월한 길과, 위대하고 훌륭한 법(다르마), 옳은 행동을 훌륭한 회중을 위해 갖는다. 

또한, 방등 대승경전[Mahayana vaipulya sutras]이 있다. 내가 대승경전 다음으로 지금 사랑하고 열심히 추구하며, 나는 스스로를 내가 사랑하는 나의 아내와 아이, 나의 친척, 내가 살던 궁전, 은과 모든 희귀한 보물들, 훌륭한 목걸이들, 향, 꽃들, 춤과 음악, 남여 하인들, 남자들과 여자들, 크고작은 사건들, 사람들, 코끼리들, 말들, 탈것들, 소들, 양들, 암탉들, 개들, 돼지들을 끊어내야 할 것이다.

또한, 그는 생각합니다: "주거공간들이 그렇게 역효과를 주는 것은 그것들이 감옥과 닮아있다. 모든 근심은 이것으로부터 온다. 집이 버려졌을 때, 모두 고요해지고 텅 빈 것처럼 열린다. 이 결과로 모든 좋은 것들은 증가한다. 집에서는 끝까지 순수한 마음으로 순수한 행동을 할 수 없다. 나는 지금 내 머리털을 밀고, 집을 떠나 도를 실천해야 하는가." 

또한 그는 생각합니다:"나는 지금 확실하게 집을 떠나 탁월하게 바르고 진실된 깨달음의 길을 실천해야 겠다."

그 보살이 세상을 버리고자 할 때, 마라파피야는 크게 걱정하고 말합니다: "지금, 이 보살은 나와 큰 전투를 가질 것이다."

오 좋은 사람이여! 어찌 보살이 사람들과 싸우겠습니까? 그 후, 그 보살은 한번에 불자 비하라에게 가서 거기에서 여래와 그의 제자들을 봅니다. 그들은 모두 태도가 올바르고 감각기관이 평온하고 그들의 마음은 부드럽고 고요합니다. 그래서 그는 거기에 가서 출가하기를 요청합니다. 그는 그의 머리털을 밀고 세종류의 수도원 예복(가사)을 입습니다. 출가 후에, 그는 금지된 계율들을 지지합니다, 그리고 품행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그의 이사는 평화롭고, 아무 과격함이 없습니다. 그는 작은 죄조차 두려워하고, 진실된 그의 마음은 [그의 진실된 마음의 행동] 다이아몬드처럼 강직하고 깨지지 않습니다.

"오 좋은 사람이여! 여기에 튜브 가방 위에서 바다를 가로지르기를 원하는 남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바다 속에 나찰rakshasa[살 먹는 악마]이 있습니다. 그는 그 남자를 따라가서 그에게 그 가방을 구걸합니다. 이것을 듣고, 그 남자는 생각합니다: 만약 내가 준다면[그것을 그에게], 나는 분명히 빠져서 죽을것이다." 그는 대답합니다. "오 rakshasa! 너는 나를 죽일 수 있지만, 너는 튜브 가방을 가질 수 없어." 그 rakshasa는 말합니다."만약 네가 나에게 가방 전부를 줄 수 없으면, 나에게 반만 줘." 그러나 여전히 그 날자는 주지않을 것입니다.[그에게 가방을] 그 rakshasa는 다시 말합니다:"만약 나에게 반을 줄 수 없으면, 나에게 1/3만 줘." 그 남자는 "응"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그 rakshasa는 계속합니다: "만약 너가 할 수 없으면, 나에게 너의 손이 닿은 조각을 줘, 나는 배고픔과 걱정에 압박당할거야. 제발 나에게 단지 한 조각을 줘." 그 남자는 더 말했습니다: "너가 갖고자 구하는 것은, 사실 많은건 아니다. 그러나 나는 정말 오늘 이 바다를 건너야만 해. 나는 얼마나 먼지 몰라. 만약 내가 어느 부분을 준다면 [너에게], 공기는 서서히 빠져 나갈거야. 어떻게 내가 이 힘든 바다를 건너기를 희망하겠니? 만약 공기가 빠지면, 나는 길 중간에서 가라앉아서 죽을 거야."

"오 좋은 사람이여! 계율을 지키는 보살과 같은 경우입니다. 그는 바다를 건너려는 남자와 같고 그는 보트가방을 매우 꼼꼼이 챙기고 내주기를 꺼립니다[그것을 멀리 주는것]. 보살이 이처럼 계율을 보호하며 지킬 때, 늘 그의 길에 모든 악의 환영인 rakshasas가 나타날 것이고, 그는 보살에게 말할 것입니다: "날 믿고, 나는 너를 속이지 않을 거야. 단지 네가지 심각한 범죄를 저지르고 다른 계율은 조심하는 거야. 이렇게 하면, 나는 너에게 평화를 주고, 너에게 열반에 이르게 해줄거야." 보살은 다음과 같이 말할 것입니다: "나는 오히려 계율을 지키고 아비지옥을 얻게 된 후에 그것들을 깨뜨리고 천국에 다시 태어난다." 그 환영의 rakshasa는 말할 것입니다: "만약 네가 네가지 중대한 범죄를 저지를 수 없다면, samghavasesa를 저질러라. 이러면, 나는 너를 쉽게 열반에 도달하게 만들어 줄거야." 그 보살은 따르지 않을 것입니다. 그 rakshasa는 다시 말할 것입니다. 만약 네가 samghavasesa를 저지를 수 없다면, sthulatyaya를 저질러라. 이렇게 하면, 너는 평화로운 열반을 가질 것이다." 또, 그 보살은 따르지 않습니다. 그 rakshasa는 다시 말합니다:만약 네가 sthulatyaya를 저지를 수 없다면, naihsargika-prayascittika의 규칙을 깨뜨려라. 이러면, 너는 행복한 열반을 가질 것이다. 그 보살은 또 단호히 따르는 것을 거절할 것입니다.그러면 그 rakshasa는 다시 말할 것입니다: 만약 네가 prayascittika를 저지를 수 없다면, 부디 duskrta를 저질러라. 이러면, 너는 평화로운 열반을 얻을 것이다. 그러면 그 보살은 자신에게 말할 것이다:" 만약 내가 duskrta를 저지르고 집회에서[수도사들의] 고백하지 않으면 , 나는 생사의 바다를 건너지 못하고 열반에 도달할수 없을 것이다." 대승보살은 [이처럼] 이러한 매우 사소한 위반[계율에 의해 금지된것]을 피하는데 매우 엄격하고, 그의 마음은 다이아몬드와 같습니다. 그 대승보살은 공손하고 보통으로[고요히] 네 가지 위반과 duskrta 에 반대해서 계율을 주의합니다.

  "만약 보살이 이처럼 가르침(계율)을 지킨다면, 그는 다섯종류의 계율(의무,도덕적인 가르침)을 지킨다고 알려집니다. 이것들은 1) 보살의 기본적인 행위의 순수함을 위한 계율 2) 행위의 앞뒤와 다른 것들의 순수함을 위한 계율 3) 순수함을 깨어나게 하고악의적인 것들이 깨어나지 못하게 하는 계율 4)옳은 마음가짐을 보호(유지)하고 순수함을 청(praying)하는 계율 5) 탁월한 보살이 되는(공덕) 것을 위한 계율입니다.

  "오 카샤파! 지금 보살의 두 종류의 가르침(precept)이 있습니다. 하나는 세속적인 가르침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훌륭한 법(다르마)을 얻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보살이 훌륭한 법을 위한 가르침을 얻는다면, 그는 끝까지 나쁜 것을 하지 않습니다. 세속적인 가르침은 jnapticaturtha[붓다승단의 결정에 도달하는 길]의 과정 후에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다음, 오 좋은 사람이여! 거기엔 두 종류의 가르침이 있습니다. 하나는 본래의 중대한 죄에 반대한 가르침이고 다른것은 세속적인 삶에서 얻어진 악의적인 말과 증오를 멈추는 것입니다. 원래의 중대한 죄에 반하는 가르침은 4가지 계율에 근거합니다. 우리는 말합니다 "가르침은 세속에서 얻은 나쁜말과 증오를 멈추는 것이다." 즉: 저울의 적게 만들거나 측정치를 작게 만들어 매매시 다른 사람을 속이는 것 [줘야 할 물건의 양을 주지 않는 것] 아니면 다른 이의 처지를 이용해서 부를 얻는것이고, 악의로 다른 이들을 구속하는 것, 다른 이의 집을 가지고 씨를 뿌리는 것, 그리고 숍에서(쇼핑할때) 가정의 의무(필수품, 필요한 것들)를 고집하지 않는 것입니다. 

코끼리, 말, 탈것, 소, 양, 낙타, 당나귀, 암탉, 개, 원숭이, 공작, 앵무새, jivamjivaka, kokila, 자칼, 늑대, 고양이, 라쿤, 멧돼지, 돼지, 아니면 다른 나쁜 동물들, 소년, 소녀, 성인 남자 혹은 여자[노예], 남성들 혹은 여성들, 소년 하인, 금, 은, 에메랄드, 크리스탈, 진주, 청금석, 구슬, 산호, 옥, horse-shoe shell, 혹은 다른 잼들; 구리 합금, 땜납, 황동의 그릇; "kusu"[황제가 기도하거나 예배할 때 앉는 네모난 매트리스] 그리고 "toto"[울카펫], 혹은 몸에 잘 맞게 만든 울로 된 옷[몸을 잘 감싸주는가? 잘 맞는다]을 유지하지 않습니다. 그는 절대로 어떤 크기의 시리얼과 쌀, 밀과 콩도 훔치지 않고, 수수, 이태리 수수, 쌀, 대마, 그리고 날것이나 음식을 요리하기 위한 도구를 훔치지 않습니다. 그는 하루에 한 번 [음식을] 받아들이고, 절대로 하루에 두 번은 먹지 않습니다. 그의 음식은 구걸해서 얻어진 것이거나 승가를 위한[승가에 기부된 음식] 것입니다. 그는 늘 그의 걸음을 어떻게 천천히 하는지 알지만, 절대로 특별한 초대를 받아들이지 않습니다[오직 그 혼자만을 위한]. "그는 고기나 취하는 음료를 먹지 않습니다", "수축시키는 냄새가 나는 다섯 종류의 야채도 먹지 않습니다"[마늘,파,양파를 포함]. 따라서 불쾌한 냄새가 없습니다[호흡에서] 그는 신들과 인간들에게 늘 존경받고 공물이 주어지고, 명예롭고 찬미받습니다. 그는 그의 식욕을 만족시킬만한것과 오래 기다리지 않는 것[음식제공을 위해 기다리는것]만 받습니다. 그가 받는 옷은 단지 그의 몸을 가리는 것입니다. 가고 오면서, 그는 세가지 가사[예복]와 그의 발우만 가집니다. 그는 절대로 이것들로부터 분리되지 않는 것이, 마치 새들이 그들의 날개로부터 분리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는 절대로 뿌리, 줄기, 관절, 매듭 또는 씨앗[무우뿌리와 죽순]의 범주들의 물건들을 저장하지 않습니다. 그는 음식을 위한 저장실이 없고, 소스를 위한 액세서리가 없고, 높거나 큰 침대 위에 절대로 앉거나 눕지 않고, 아이보리의 금색의 침대, 혹은 다양한 색상의 편직물들의 어떤 종류도 소유하는 것은 없고, 섬세하고 부드러운 촉감의 매트리스가 없습니다. 그는 절대로 코끼리나 말의 가죽 위에 앉지 않고, 부드러운 것으로 만든 것을 덮어놓은 넓은 침대에 눕지 않을 뿐더러 아름다운 침구들, 더블베개 혹은 빨간 색의 베개를 두지 않습니다; 그는 노란색 베개 위에서 잠자지 않습니다; 그는 코끼리들, 말들, 탈것들, 군인들, 남자들, 여자들, 소들, 양들, 닭들, 비둘기들, 앵무새들, 등이 싸우는 것을 스스로 보는 것을 즐기지 않습니다; 그는 특히 군사 캠프를 가서 보지 않습니다; 그는 조개껍질 소리, 드럼, 뿔소리, “ch’in”, “sh ̃a”, “ch ̃ang”[현악기], 플룻, 하프, 노래하고 우는것, 여자들이 음악에 춤추는것, 제공되는것들이 붓다에게 만들어진 경우를 제외하고 듣지 않습니다. 그는 "chobo"[겜블링 종류], "go"[체스], "prasaka"[겜블링 게임], 이와 같은 게임들을 보지 않고 사자와 코끼리 싸움, "danki"[게임의 종류], "rikuaku"[겜블링 종류], 공게임, 돌과 그릇 던지기, 달리기, “hachidogyojo”를 보지 않고, 어떤 오락의 종류도 보지 않습니다. 그의 삶을 통해, 그는 사람의 손, 발, 얼굴 혹은 눈을 통해 운수를 보는  하지 않습니다; 그는 “soky ̈a” [운을 말해주는 데 사용되는 것], 점치는 막대기, 이 뽑기, 그릇들, 시체들, 이와 같은 것들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는 졸음검사 때를 제외하고 하늘과 별자리를 보지 않습니다. 그는 왕의 집의 메신저가 되어 이 사람에게 혹은 이것을 저것에게 말하는 이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는 아첨이나 악한 방법으로 살지 않습니다. 또한, 그는 왕으로서, 재상으로서, 강도로서, 싸움꾼으로서, 음식들, 땅, 기근, 두려움, 좋은 수확, 편안함의 기쁨에 대해 말하지 않습니다. 오 좋은 사람이여! 이와 같은 모든 것은 이 세계에 소문으로 출현한 대승보살에 대해서 확인하기 위한 가르침입니다. 대승보살은 강하기 금지된 가르침을 지킵니다. 그리고 이것은 원래의 중대한 죄로부터 벗어나지 않습니다.


  "오 좋은 사람이여! 대승보살이 모든 이 가르침을 준수할 때, 그는 이와 같은 서원을 세웁니다; "나는 나의 몸을 가장 깊은 지옥의 불구덩이 속에 잘 놓일수 있지만, 나는 과거, 미래, 현재의 모든 붓다들의 가르침을 깨지 않을 것이고, 여자들과 군인들(크샤트리아)와 제사장(브라만)들과 평신도(우파사카)들과 불결한 행위를 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다음에, 오 좋은 사람이여! 대승보살은 서원합니다: 나는 가르침을 깨는 것이라면 신심이 있는 이로부터 옷을 받는 것보다 곧 뜨거운 철의 조각으로 나자신을 휘감았을 것이다. 또, 다음, 오 좋은 사람이여! 그 대승보살은 서원합니다: " 나는 내 입이 가르침들을 파괴함은 신심이 있는 사람들로부터 제공되는 음식을 취하는 대신 달궈진 철공을 곧 삼켰을 것이다." 또, 다음, 오 좋은 사람이여! 그 보살은 서원합니다: "나는 내스스로 가르침을 깨는것은 신심이 있는 자들의 손에서 침대와 침구를 받는 대신 거대한 달궈진 철침대 위에 곧 누웠어야 할것이다." 또, 다음에, 오 좋은 사람이여! 그 대승보살은 서원합니다: "나는 내가 가르침을 깨도록 야기시키는 약을 신심있는 자로부터 받는 대신 빠르게 내 몸에 300개의 창을 찔러 넣었을 것이다. 또, 다음, 오 좋은 사람이여! 그 대승보살은 서원합니다: "나는 내가 가르침을 깨도록 야기시키는 오두막이나 집을 신심있는 자로부터 받는 대신 스스로를 삼지창에 빠르게 던졌을 것이다." 또한, 그는 서약합니다: "나는 가르침들을 깨게 하는 원인을 야기시키는 크샤트리아들, 브라만들, 평신도들로부터 나스스로 존경받아지고 받들어지는 것 대신 철망치로 빠르게 나의 머리와 다리를 잘게 부쉈을 것이다." 또, 다음, 좋은 사람이여! 그 대승보살은 서원합니다: "나는 마음을 더럽히는 다른 사람의 아름다움을 보는 대신에 곧 나의 얼굴을 잘라버리거나 두 눈을 뽑아 버렸을 것이다." 또한, 다음, 오 좋은 사람이여! 그 대승보살은 서원합니다: "나는 마음을 더럽히는 아름다운 음악을 귀에게 주는 것보다 곧 나의 귀를 철송곳으로 모든 면을 찔러 넣었을 것이다." 또한, 다음, 오 좋은 사람이여! 그 대승 보살은 서원합니다: "나는 마음을 더럽히는 어떤 아름다운 향기를 즐기는 것보다 날카로운 검으로 곧 나의 코를 잘랐을 것이다." 또한, 다음, 오 좋은 사람이여! 그 대승보살은 서원합니다: "나는 마음을 더럽히는 아름다운 음식들을 탐욕스럽게 맛보는 대신 나의 혀를 빠르게 날카로운 창으로 갈갈이 찢어놨을 것이다." 또, 다음, 오 좋은 사람이여! 그 대승보살은 서원합니다: "나는 만질 수 있는 무엇이든 더럽혀진 마음으로 탐욕스럽게 갈망하는 대신 날카로운 손도끼로 곧장 나의 몸을 조각으로 잘랐을 것이다. 왜? 이 모든 것은 그 길을 실천하는 자들을 지옥, 동물들, 배고픈 유령, 이와 같은 영역으로 데려간다." 오 카샤파! 이것은 대승보살이 금지들을 조심해서 지키는 것입니다.

대승보살이 위에 언급된 금지된 것들과 일치된 행동을 할 때, 그는 모든 존재들에게 이것의 모든 공덕을 전달합니다. 그는 이것들을 통해, paramitas[선의 완성]의 순수, 선함, 타락하지 않음, 멈추지 않음, 대승의 가르침, 퇴보하지 않기 위한 가르침, 순종, 궁극적인 것들, 완벽과 성취를 위한 금지를 해낼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오 좋은 사람이여! 대승보살이 이처럼 순수를 위한 가르침을 실천할 때, 그는 처음으로 더 이상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 도달합니다. 왜 우리는 그것을 움직이지 않는 존재라고 부르느냐? 보살이 이 상태에 살 때, 그는 움직이지 않고, 퇴보하지 않고, 흩어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그것은 가장 날카로운 바람조차[“vairambhaka”] 움직일 수 없는 수메루 산과 같고, 날아가거나 뒤로 이동하지 않습니다. 대승보살이 "bhumi"에서 살 때의 경우와 같습니다. 그는 색, 소리, 냄새, 맛에 의해 흔들리지 않습니다; 그는 지옥, 야수 혹은 배고픈 아귀로써의 이와 같은 공간에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는 성문이나 연각의 상태에서 뒤로 추락하지 않습니다; 그는 다른 견해,악의적인 바람들에 의해 흔들리지 않고, 그는 잘못된 삶을 살지 않습니다. 또, 다음, 오 좋은 사람이여! "움직일 수 없는" 또한 탐욕과 분노에 흔들리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각 Pratyekabuddha (Sanskritप्रत्येकबुद्ध) or paccekabuddha (Paliपच्चेकबुद्ध), literally "a lone buddha", "a buddha on their own" or "a private buddha", is one of three types of enlightened beings according to some schools of Buddhism. The other two types are arhats and Sammāsambuddhas (Sanskrit samyaksambuddhas).

말 그대로 "외로운 부처", "자기 자신의 부처"또는 "사적인 부처"인 Pratyekabuddha (산스크리트어 : प्रत्येकबुद्ध) 또는 paccekabuddha (Pali : पच्चेकबुद्ध)는 불교의 일부 학교에 따라 계몽 된 존재의 세 가지 유형 중 하나입니다 . 다른 두 가지 유형은 arhats와 Sammāsambuddhas (Sanskrit samyaksambuddhas)입니다.


"떨어지지 않는것'은 네가지 중대한 죄 속으로 떨어지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역행하지 않는다"는 퇴보하지 않고 집[세상적인 삶]으로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흩어지지 않는것"은 대승에 반하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에 의해 흔들리거나 파괴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다음, 그 대승보살은 마라의 환영에 패배하지 않고, 다섯 무더기의(the five skandhas) 마라에 의해 흔들리지 않습니다. 마라왕이 보리수 그늘에 있어도, 그는 그 보살을 탁월한 깨달음의 성취로부터 퇴보시킬 수 없습니다. 또한 보살은 죽음의 마라에게 패배하지 않습니다. 오 좋은 사람이여! 이것은 보살이 거룩한 길을 실천하는 방법입니다.


"오 좋은 사람이여! 왜 우리는 "거룩한 행위"라 말하느냐? 그것은 붓다와 보살이 한 행위이기에 그렇게 불려집니다. 왜 우리는 붓다와 보살을 "거룩한 사람들" 이라고 부르느냐? 그들은 공의 안정, “Dharmata”에서 늘 명상하기에 그렇게 불려집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그들을 거룩한 사람들이라고 부릅니다. 그들이 거룩한 가르침을 지킴으로써, 그들은 거룩한 사람이 됩니다. 그들이 거룩한 명상과 지혜를 가짐으로써, 그들은 거룩한 사람들이 됩니다. 그들은 7가지 특성을 유지하고, 그것들은: 믿음, 가르침(precepts), 참회, 가치가 있는 들음rich-hearing, 지혜, 평정, 격리입니다. 이것이 거룩한 사람들이라고 불리는 이유입니다. 그들은 7가지 거룩한 각성awakenings을 유지하고, 그들은 거룩한 사람들이 됩니다. 이런 이유로, 역시, 우리는 "거룩한 사람들"이라고 말합니다. 또, 다음, 오 좋은 사람이여! 대승보살의 거룩한 행위들은 그들이 머리부터 발까지 주의깊게 그 몸안에서 행합니다. 그리고 이것들은: 털, 손톱, 이빨, 불순물, 더러움, 피부, 살, 힘줄, 뼈, 비장, 신장들, 심장, 폐들, 간, 장과 위, 위장, 대변, 소변, 타액, 눈물, 지방, 막, 골수, 고름, 피, 두개골, 그리고 모든 혈관들입니다. 보살이 이처럼 관찰할 때, 누가 스스로 할 수 있거나, 누가 스스로에게 속할 수 있습니까? 그것은 어디에서 살고 누가 자신에게 속할 수 있습니까? 또한, 그는 생각합니다: "뼈가 자신인가? 혹은 자신은 뼈자신보다 다른것인 무엇인가? 보살은 그런 후 명상하고, 피부와 살은 배제합니다. 그가 보는 것은 하얀 뼈입니다.그는 또한 생각합니다: "뼈의 색은 다양하다: 파란색, 노란색, 하얀색, 비둘기색 ." 따라서 그 뼈는 "내"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왜 아닌가? 자신은 파란색이 아니고, 노란색이 아니고, 하얗거나 비둘기색이 아닙니다. 보살이 이렇게 명상함으로써, 마음 가득히, 그는 모든 육체적인 욕망으로부터 떠납니다. 또한, 그는 생각합니다: 이러한 뼈는 인과관계로부터 온다[별자리 원인(causal) 연속적인 원인]. 발뼈는 발목뼈를 지탱한다; 발목뼈는 종아리뼈를 지탱한다; 종아리뼈는 무릎뼈를 지탱하고, 무릎뼈는 허벅지 뼈를 지탱한다; 허벅지 뼈는 엉덩이 뼈를 지탱한다; 엉덩이 뼈는 허리뼈를 지탱한다; 허리뼈는 척추를 지탱한다; 척추는 갈비뼈를 지탱한다. 

spleen |spliːn명사1.비장, 지라.옛날에는 기력용기, 또는 불쾌우울 등의 출처로 생각했음.

2.[]격식불쾌, 울화악의 


또한, 척추뼈는 목덜미뼈를 지탱한다; 목덜미뼈는 턱뼈를 지탱한다; 턱뼈는 송곳니와 다른 이빨들을 지탱한다. 그리고 위에 두개골이 있다. 또한, 그 목덜미뼈는 견갑골을 지탱한다; 견갑골은 상완골을 지탱한다; 상완골은 아래팔뼈를 지탱한다; 아래팔뼈는 손목뼈를 지탱한다; 손목뼈는 손가락뼈를 지탱한다. 대승보살이 이와같이 명상할때, 몸의 모든 뼈들은 분리됩니다. 이처럼 명상이 되면서, 보살은 세가지 욕망을 잘라냅니다: 얼굴 형태, 몸 형태, 그리고 사소한 접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