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ddhism/쌍윳따니까야

제 14장 세계의 쌍윳따 Dhatusamyutta 1. 여러 가지에 대한 품

by Yuneelif 2017. 11. 10.

14:1 여러 가지 세계의 경 Dhatunanatt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그대들에게 여러 가지 세계에 고나해 설하겠다. 그것을 듣고 잘 새기도록 해라. 내가 설하겠다."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그렇게 하겠습니다."

수행승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여러 가지 세계란 무엇인가? 시각의 세계, 형상의 세계, 시각의식의 세계, 청각의 세계, 소리의 세계, 청각의식의 세계, 후각의 세계, 냄새의 세계, 후각의식의 세계, 미각의 세계, 맛의 세계, 미각의식의 세계, 촉각의 세계, 감촉의 세계, 촉각의식의 세계, 정신의 세계, 사실의 세계, 정신의식의 세계,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여러 가지 세계라고 한다."


14:2 여러 가지 접촉의 경 Phassananatt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여러 가지 세계란 무엇인가? 시각의 세계, 청각의 세계, 후각의 세계, 미각의 세계, 촉각의 세계, 정신의 세계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여러 가지 세계라고 한다.

그러면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는가?

수행승들이여, 

시각의 세계를 조건으로 시각의 접촉이 생겨난다. 

청각의 세계를 조건으로 청각의 접촉이 생겨난다.

후각의 세계를 조건으로 후각의 접촉이 생겨난다.

미각의 세계를 조건으로 미각의 접촉이 생겨난다.

촉각의 세계를 조건으로 촉각의 접촉이 생겨난다.

정신의 세계를 조건으로 정신의 접촉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난다."


14:3 여러 가지 접촉이 조건이 아님의 경 Nophassananatt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지만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세계가 생겨나지는 않는다. 그런데 수행승들이여, 여러 가지 세계란 무엇인가? 시각의 세계, 청각의 세계, 후각의 세계, 미각의 세계, 촉각의 세계, 정신의 세계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여러 가지 세계라고 한다.

그러면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지만,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세계가 생겨나지는 않는가?

수행승들이여,

시각의 세계를 조건으로 시각의 접촉이 생겨나지만 시각의 접촉을 조건으로 시각의 세계가 생겨나지는 않는다.

청각의 세계를 조건으로 청각의 접촉이 생겨나지만 청각의 접촉을 조건으로 청각의 세계가 생겨나지는 않는다.

후각의 세계를 조건으로 후각의 접촉이 생겨나지만 후각의 접촉을 조건으로 후각의 세계가 생겨나지는 않는다.

미각의 세계를 조거능로 미각의 접촉이 생겨나지만 미각의 접촉을 조건으로 미각의 세계가 생겨나지는 않는다.

촉각의 세계를 조거능로 촉각의 접촉이 생겨나지만 촉각의 접촉을 조건으로 촉각의 세계가 생겨나지는 않는다.

정신의 세계를 조건으로 정신의 접촉이 생겨나지만 정신의 접촉을 조건으로 정신의 세계가 생겨나지는 않는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지만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세계가 생겨나지는 않는다."


14:4 여러 가지 느낌의 경 Vedanananatt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느낌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여러 가지 세계란 무엇인가? 시각의 세계, 청각의 세계, 후각의 세계, 미각의 세계, 촉각의 세계, 정신의 세계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여러 가지 세계라고 한다.

그러면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느낌이 생겨나는가?

수행승들이여,

시각의 세계를 조건으로 시각의 접촉이 생겨나고 ,시각의 접촉을 조건은로 시각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낌이 생겨난다.

청각의 세계를 조건으로 청각의 접촉이 생겨나고, 청각의 접촉을 조건으로 청각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낌이 생겨난다.

후각의 세계를 조건으로 후각의 접촉이 생겨나고, 후각의 접촉을 조건으로 후각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낌이 생겨난다.

미각의 세계를 조건으로 미각의 접촉이 생겨나고, 미각의 접촉을 조건으로 미각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낌이 생겨난다.

촉각의 세계를 조건으로 촉각의 접촉이 생겨나고, 미각의 접촉을 조건으로 촉각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낌이 생겨난다.

정신의 세계를 조건으로 정신의 접촉이 생겨나고, 정신의 접촉을 조건으로 정신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낌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은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느낌이 생겨난다."


14:5 여러 가지 느낌이 조건이 아님의 경 Novedanananatt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느낌이 생겨나지만, 그러나 여러 가지 느낌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 수행승들이여, 여러 가지 세계란 무엇인가? 시각의 세계, 청각의 세계, 후각의 세계, 미각의 세계, 촉각의 세계, 정신의 세계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여러 가지 세계라고 한다.

그러면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느낌이 생겨나지만, 그러나 여러 가지 느낌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며,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세계가 생겨나는 것은 아닌가?

수행승들이여,

시각의 세계를 조건으로 시각의 접촉이 생겨나고, 시각의 접촉을 조건으로 시각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낌이 생겨나지만, 그러나 시각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낌을 조건으로 시각의 접촉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시각의 접촉을 조건으로 시각의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청각의 세계를 조건으로 청각의 접촉이 생겨나고, 청각의 접촉을 조건은로 청각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낌이 생겨나지만, 그러나 청각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낌을 조건으로 청각의 접촉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청각의 접촉을 조건으로 청각의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후각의 세계를 조건으로 후각의 접촉이 생겨나고, 후각의 접촉을 조건으로 후각의 접촉이 생겨나고, 후각의 접촉을 조건으로 후각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낌이 생겨나지만, 그러나 후각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김을 조건으로 후각의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미각의 세계를 조건으로 미각의 접촉이 생겨나고, 미각의 접촉을 조건으로 미각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낌이 생겨나지만, 그러나 미각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낌을 조건으로 미각의 접촉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미각의 접촉을 조건으로 미각의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촉각의 세계를 조건으로 촉각의 접촉이 생겨나고, 촉각의 접촉을 조건으로 촉각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낌이 생겨나지만, 그러나 촉각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낌을 조건으로 촉각의 접촉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촉각의 접촉을 조건으로 촉각의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정신의 세계를 조건으로 정신의 접촉이 생겨나고, 정신의 접촉을 조건으로 정신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낌이 생겨나지만, 그러나 정신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낌을 조건으로 정신의 접촉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정신의 접촉을 조건으로 정신의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느낌이 생겨나지만, 그러나 여러 가지 느낌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14:6 여러 가지 외적인 세계의 경 Bahiradhatunanatt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그대들에게 여러 가지 세계에 관해 설하겠다. 그것을 듣고 잘 새기도록 해라. 내가 설하겠다."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그렇게 하겠습니다."

수행승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여러 가지 세계란 무엇인가? 형상의 세계, 소리의 세계, 냄새의 세계, 맛의 세계, 감촉의 세계, 사실의 세계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여러 가지 세계라고 한다."


14:7 여러 가지 지각의 경 Sannananatt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지각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지각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의지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의지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욕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욕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열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열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추구가 생겨난다.

그런데 수행승들ㅇ여, 여러 가지 세계란 무엇인가? 형상의 세계, 소리의 세계, 냄새의 세계, 맛의 세계, 감촉의 세계, 사실의 세계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여러 가지 세계라고 한다.

그러면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지각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지각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의지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의지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욕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욕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열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열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추구가 생겨나는가?

수행승들이여,

형상의 세계를 조건으로 형상의 지각이 생겨나고, 형상의 지각을 조건으로 형상의 의지가 생겨나고, 형상의 의지를 조건으로 형상의 욕망이 생겨나고, 형상의 욕망을 조건으로 형상의 열망이 생겨나고, 형상의 열망을 조건으로 형상의 추구가 생겨난다.

소리의 세계를 조건으로 소리의 지각이 생겨나고, 소리의 지각을 조건으로 소리의 의지가 생겨나고, 소리의 의지를 조건으로 소리의 욕망이 생겨나고, 소리의 욕망을 조건으로 소리의 열망이 생겨나고, 소리의 열망을 조건으로 소리의 추구가 생겨난다.

냄새의 세계를 조건으로 냄새의 지각이 생겨나고, 냄새의 지각을 조건으로 냄새의 의지가 생겨나고, 냄새의 욕망을 조건으로 냄새의 욕망이 생겨나고, 냄새의 욕망을 조거능로 냄새의 열망이 생겨나고, 냄새의 열망을 조건으로 냄새의 추구가 생겨난다.

맛의 세계를 조건으로 맛의 지각이 생겨나고, 맛의 지각을 조건으로 맛의 의지가 생겨나고, 맛의 의지를 조건으로 맛의 욕망이 생겨나고, 맛의 욕망을 조건으로 맛의 열망이 생겨나고, 맛의 열망을 조건으로 맛의 추구가 생겨난다.

감촉의 세계를 조건으로 감촉의 지각이 생겨나고, 감촉의 지각을 조건으로 감촉의 의지가 생겨나고, 감촉의 의지를 조건으로 감촉의 욕망이 생겨나고, 감촉의 욕망을 조건으로 감촉의 열망이 생겨나고 ,감촉의 열망을 조건으로 감촉의 추구가 생겨난다.

사실의 세계를 조건으로 사실의 지각이 생겨나고, 사실의 지각을 조건으로 사실의 의지가 생겨나고, 사실의 의지를 조건으로 사실의 욕망이 생겨나고, 사실의 욕망을 조건으로 사실의 열망이 생겨나고, 사실의 열망을 조거능로 사실의 추구가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지각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지각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의지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의지를 조건으로 여러가지 욕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욕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열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열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추구가 생겨난다."


14:8 여러 가지 추구가 조건이 아님의 경 Nopariyesanananatt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지각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지각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의지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의지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욕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욕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열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열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추구가 생겨난다.

그러나 여러 가지 추구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열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열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욕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욕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의지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의지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지각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지각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 수행승들이여, 여러 가지 세계란 무엇인가?

형상의 세계,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하나의 세계라고 한다.

소리의 세계,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하나의 세계라고 한다.

냄새의 세계,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하나의 세계라고 한다.

맛의 세계,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하나의 세계라고 한다.

감촉의 세계,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하나의 세계라고 한다.

사실의 세계,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하나의 세계라고 한다.

그러면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지각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지각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의지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의지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욕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욕망을 조거능로 여러 가지 열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열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추구가 생겨나지만, 그러나 수행승들이여, 여러 가지 추구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열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열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욕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욕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의지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의지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지각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지각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세계가 생겨나는 것은 아닌가?

수행승들이여,

형상의 세계를 조건으로 형상의 지각이 생겨나고 형상의 지각을 조건으로 형상의 의지가 생겨나고, 형상의 의지를 조건으로 형상의 욕망이 생겨나고 형상의 욕망을 조건으로 형상의 열망이 생겨나고, 형상의 열망을 조건으로 형상의 추구가 생겨나지만, 형상의 추구를 조건으로 형상의 열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형상의 열망을 조건으로 형상의 욕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형상의 욕망을 조건으로 형상의 의지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형상의 의지를 조건으로 형상의 지각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형상의 지각을 조건으로 형상의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소리의 세계를 조건으로 소리의 지각이 생겨나고 소리의 지각을 조건으로 소리의 의지가 생겨나고, 소리의 의지를 조건으로 소리의 욕망이 생겨나고 소리의 욕망을 조건으로 소리의 열망이 생겨나고 소리의 욕망을 조건으로 소리의 열망이 생겨나고, 소리의 열망을 조건으로 소리의 열망이 생겨나고, 소리의 열망을 조건으로 소리의 추구가 생겨나지만, 소리의 추구를 조건으로 소리의 열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소리의 열망을 조건으로 소리의 욕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소리의 욕망을 조건으로 소리의 의지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소리의 의지를 조건으로 소리의 지각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소리의 지각을 조건으로 소리의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냄새의 세계를 조건으로 냄새의 지각이 생겨나고 냄새의 지각을 조건으로 냄새의 의지가 생겨나고, 냄새의 의지를 조건으로 냄새의 욕망이 생겨나고 냄새의 욕망을 조건으로 냄새의 열망이 생겨나고, 냄새의 열망을 조건으로 냄새의 추구가 생겨나지만, 냄새의 추구를 조건으로 냄새의 열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냄새의 열망을 조건으로 냄새의 욕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냄새의 욕망을 조건으로 냄새의 의지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냄새의 의지를 조건으로 냄새의 지각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냄새의 지각을 조건으로 냄새의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맛의 세계를 조건으로 맛의 지각이 생겨나고 맛의 지각을 조건으로 맛의 의지가 생겨나고, 맛의 의지를 조건으로 맛의 욕망이 생겨나고 맛의 욕망을 조건으로 맛의 열망이 생겨나고, 맛의 열망을 조건으로 맛의 추구가 생겨나지만, 맛의 추구를 조건으로 맛의 열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맛의 열망을 조건으로 맛의 욕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맛의 욕망을 조건으로 맛의 의지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맛의 의지를 조건으로 맛의 지각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맛의 의지를 조건으로 맛의 지각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맛의 지각을 조건으로 맛의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감촉의 세계를 조건으로 감촉의 지각이 생겨나고 감촉의 지각을 조건으로 감촉의 의지가 생겨나고, 감촉의 의지를 조건으로 감촉의 욕망이 생겨나고 감촉의 욕망을 조건으로 감촉의 열망이 생겨나고, 감촉의 열망을 조건으로 감촉의 추구가 생겨나지만, 감촉의 추구를 조건으로 감촉의 열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감촉의 열망을 조건으로 감촉의 욕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감촉의 욕망을 조건으로 감촉의 의지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감촉의 의지를 조건으로 감촉의 지각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감촉의 지각을 조건으로 감촉의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사실의 세계를 조건으로 사실의 지각이 생겨나고 사실의 지각을 조건으로 사실의 의지가 생겨나고, 사실의 의지를 조건으로 사실의 욕망이 생겨나고, 사실의 열망을 조건으로 사실의 추구가 생겨나지만, 사실의 추구를 조건으로 사실의 열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사실의 열망을 조건으로 사실의 욕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사실의 욕망을 조건으로 사실의 의지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사실의 의지를 조건으로 사실의 지각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사실의 지각을 조건으로 사실의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지각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지각을 조건은로 여러 가지 의지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의지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욕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욕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열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열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추구가 생겨나지만, 그러나 여러 가지 추구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열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열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욕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욕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의지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의지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지각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지각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14:9 여러 가지 획득의 경 Labhananatt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지각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지각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의지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의지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느낌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느낌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열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열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추구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추구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획득이 생겨난다.

그런데 수행승들이여, 여러 가지 세계란 무엇인가? 형상의 세계, 소리의 세계, 냄새의 세계, 맛의 세계, 감촉의 세계, 사실의 세계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여러 가지 세계라고 한다.

그러면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지각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지각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의지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의지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느낌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느낌을 조거능로 여러 가지 욕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열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추구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추구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획득이 생겨나는가?

수행승들이여,

형상의 세계를 조건으로 형상의 지각이 생겨나고, 형상의 지각을 조건으로 형상의 의지가 생겨나고, 형상의 의지를 조건으로 형상의 접촉이 생겨나고, 형상의 접촉을 조건으로 형상의 느낌이 생겨나고, 형상의 느낌을 조건으로 형상의 욕망이 생겨나고, 형상의 욕망을 조거능로 형상의 열망이 생겨나고, 형상의 열망을 조건으로 형상의 추구가 생겨나고, 형상의 추구를 조거능로 형상의 획득이 생겨난다.

소리의 세계를 조건으로 소리의 지각이 생겨나고, 소리의 지각을 조건으로 소리의 의지가 생겨나고, 소리의 의지를 조거능로 소리의 접촉이 생겨나고, 소리의 접촉을 조건으로 소리의 느낌이 생겨나고, 소리의 느낌을 조거능로 소리의 욕망이 생겨나고, 소리의 욕망을 조건으로 소리의 열망이 생겨나고, 소리의 열망을 조건으로 소리의 추구가 생겨나고, 소리의 추구를 조건으로 소리의 획득이 생겨난다.

냄새의 세계를 조건으로 냄새의 지각이 생겨나고, 냄새의 지각을 조건으로 냄새의 의지가 생겨나고, 냄새의 의지를 조건으로 냄새의 접촉이 생겨나고, 냄새의 접촉을 조건으로 냄새의 느낌이 생겨나고, 냄새의 느낌을 조건으로 냄새의 욕망이 생겨나고, 냄새의 욕망을 조건으로 냄새의 열망이 생겨나고, 냄새의 열망을 조건으로 냄새의 추구가 생겨나고, 냄새의 추구를 조건으로 냄새의 획득이 생겨난다.

맛의 세계를 조건으로 맛의 지각이 생겨나고, 맛의 지각을 조건으로 맛의 의지가 생겨나고, 맛의 의지를 조건으로 맛의 접촉이 생겨나고, 맛의 접촉을 조건으로 맛의 느낌이 생겨나고,맛의 느낌을 조건으로 맛의 욕망이 생겨나고, 맛의 욕망을 조건으로 맛의 열망이 생겨나고, 맛의 열망을 조건으로 맛의 추구가 생겨나고, 맛의 추구를 조건으로 맛의 획득이 생겨난다.

감촉의 세계를 조건으로 감촉의 지각이 생겨나고, 감촉의 지각을 조건으로 감촉의 의지가 생겨나고, 감촉의 의지를 조건으로 감촉의 접촉이 생겨나고, 감촉의 접촉을 조건으로 감촉의 느낌이 생겨나고, 감촉의 느낌을 조건으로 감촉의 욕망이 생겨나고, 감촉의 욕망을 조건으로 감촉의 열망이 생겨나고, 감촉의 열망을 조건으로 감촉의 추구가 생겨나고, 감촉의 추구를 조건으로 감촉의 획득이 생겨난다.

사실의 세계를 조건으로 사실의 지각이 생겨나고, 사실의 지각을 조건으로 사실의 의지가 생겨나고, 사실의 의지를 조건으로 사실의 접촉이 생겨나고, 사실의 접촉을 조건으로 사실의 느낌이 생겨나고, 사실의 느낌을 조건으로 사실의 욕망이 생겨나고 사실의 욕망을 조건으로 사실의 열망이 생겨나고, 사실의 열망을 조건으로 사실의 추구가 생겨나고, 사실의 추구를 조건으로 사실의 획득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지각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지각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의지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의지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느낌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느낌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욕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욕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열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열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추구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추구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획득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지각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지각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의지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지각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의지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의지를 조거능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느낌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느낌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욕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욕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열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열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추구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추구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획득이 생겨난다.


14:10 여러 가지 획득의 조건이 아님의 경 Nolabhananattasutta


[세존] "수행승들이여,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지각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지각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의지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의지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느낌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느낌을 조거능로 여러 가지 욕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욕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열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열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추구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추구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획득이 생겨나지만, 그러나 여러 가지 획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추구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추구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열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열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욕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욕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느낌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느낌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의지가 생겨 나는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의지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지각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지각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 수행승들이여, 여러 가지 세계란 무엇인가? 형상의 세계, 소리의 세계, 냄새의 세계, 맛의 세계, 감촉의 세계, 사실의 세계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여러 가지 세계라고 한다.

그러면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지각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지각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의지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의지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느낌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느낌을 조거능로 여러 가지 욕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욕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열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열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추구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추구를 조건으ㅗㄹ 여러 가지 획득이 생겨나지만, 여러 가지 획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추구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추구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열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열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욕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욕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느낌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느낌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의지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의지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지각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지각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닌가?

수행승들이여,

형상의 세계를 조건으로 형상의 지각의 생겨나고, 형상의 지각을 조건으로 형상의 의지가 생겨나고, 형상의 의지를 조건으로 형상의 접촉이 생겨나고, 형상의 접촉을 조건으로 형상의 느낌이 생겨나고, 형상의 느낌을 조거느올 형상의 욕망이 생겨나고, 형상의 욕망을 조건으로 형상의 열망이 생겨나고, 형상의 열망을 조건으로 형상의 추구가 생겨나고, 형상의 추구를 조건으로 형상의 획득이 생겨나지만, 형상의 획득을 조건으로 형상의 추구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형상의 추구를 조건으로 형상의 열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형상의 열망을 조건으로 형상의 욕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형상의 욕망을 조건으로 형상의 느낌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형상의 느낌을 조거능로 형상의 접촉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형상의 느낌을 조건으로 형상의 접촉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형상의 접촉을 조거능로 형상의 의지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형상의 의지를 조건으로 형상의 지각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형상의 지각을 조건으로 형상의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소리의 세계를 조건으로 소리의 지각이 생겨나고 소리의 지각을 조건으로 소리의 의지가 생겨나고, 소리의 의지를 조건으로 소리의 접촉이 생겨나고 소리의 접촉을 조건으로 소리의 느낌이 생겨나고, 소리의 느낌을 조건으로 소리의 욕망이 생겨나고 소리의 욕망을 조건으로 소리의 열망이 생겨나고, 소리의 열망을 조건으로 소리의 추구가 생겨나고 소리의 추구를 조건으로 소리의 획득이 생겨나지만, 스러나 소리의 획득을 조건으로 소리의 추구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소리의 추구를 조건으로 소리의 열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소리의 열망을 조건으로 소리의 욕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소리의 욕망을 조건으로 소리의 느낌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소리의 느낌을 조건으로 소리의 접촉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소리의 접촉을 조건으로 소리의 의지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소리의 의지를 조건으로 소리의 지각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소리의 지각을 조건으로 소리의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냄새의 세계를 조건으로 냄새의 지각이 생겨나고 냄새의 지각을 조건으로 냄새의 의지가 생겨나고, 냄새의 의지를 조건으로 냄새의 접촉이 생겨나고 냄새의 접촉을 조건으로 내새의 느낌이 생겨나고, 냄새의 느낌을 조건으로 냄새의 욕망이 생겨나고 냄새의 욕망을 조건으로 냄새의 열망이 생겨나고, 냄새의 열망을 조건으로 냄새의 추구가 생겨나고 냄새의 추구를 조건으로 냄새의 획득이 생겨나지만, 그러나 냄새의 획득을 조건으로 냄새의 추구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냄새의 추구를 조건으로 냄새의 열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냄새의 열망을 조건으로 냄새의 욕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냄새의 욕망을 조건으로 냄새의 느낌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냄새의 느낌을 조건으로 냄새의 접촉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냄새의 접촉을 조건으로 냄새의 의지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냄새의 의지를 조건으로 냄새의 지각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냄새의 지각을 조건으로 냄새의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맛의 세계를 조건으로 맛의 지각이 생겨나고 맛의 지각을 조건으로 맛의 의지가 생겨나고, 맛의 의지를 조건으로 맛의 접촉이 생겨나고 맛의 접촉을 조건으로 맛의 느김이 생겨나고, 맛의 느낌을 조건으로 맛의 욕망이 생겨나고 맛의 욕망을 조건으로 맛의 열망이 생겨나고, 맛의 열망을 조건으로 맛의 추구가 생겨나고, 맛의 추구를 조거느올 맛의 획득이 생겨나지만, 그러나 맛의 획득을 조건으로 맛의 추구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맛의 추구를 조건으로 맛의 열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맛의 열망을 조건으로 맛의 욕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맛의 욕망을 조건으로 맛의 느낌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맛의 느낌을 조건으로 맛의 접촉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맛의 접촉을 조건으로 맛의 의지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맛의 접촉을 조건으로 맛의 의지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맛의 의지를 조건으로 맛의 지각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맛의 지각을 조거능로 맛의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감촉의 세계를 조건으로 감촉의 지각이 생겨나고 감촉의 지각을 조건으로 감촉의 의지가 생겨나고, 감촉의 의지를 조건으로 감촉의 접촉이 생겨나고 감촉의 접촉을 조건으로 감촉의 느낌이 생겨나고, 감촉의 느낌을 조건으로 감촉의 욕망이 생겨나고 감촉의 욕망을 조건으로 감촉의 열망이 생겨나고, 감촉의 열망을 조건으로 감촉의 추구가 생겨나고 감촉의 추구를 조건으로 감촉의 획득이 생겨나지만, 그러나 감촉의 획득을 조건으로 감촉의 추구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감촉의 추구를 조건으로 감촉의 열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감촉의 열망을 조건으로 감촉의 욕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감촉의 욕망을 조건으로 감촉의 느낌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감촉의 느낌을 조건으로 감촉의 접촉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감촉의 접촉을 조건으로 감촉의 의지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감촉의 의지를 조건으로 감촉의 지각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감촉의 지각을 조건으로 감촉의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사실의 세계를 조건으로 사실의 지각이 생겨나고 사실의 지각을 조건으로 사실의 의지가 생겨나고, 사실의 의지를 조건으로 사실의 접촉이 생겨나고 사실의 접촉을 조건으로 사실의 느낌이 생겨나고 사실의 느낌을 조건으로 사실의 욕망이 생겨나고, 사실의 욕망을 조건으로 사실의 열망이 생겨나고, 사실의 열망을 조건으로 사실의 추구가 생겨나고 사실의 추구를 조건으로 사실의 획득이 생겨나지만, 그러나 사실의 획득을 조건으로 사실의 추구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사실의 추구를 조건으로 사실의 열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사실의 열망을 조건으로 사실의 욕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사실의 욕망을 조건으로 사실의 느낌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사실의 느낌을 조건으로 사실의 접촉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사실의 접촉을 조건으로 사실의 의지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사실의 의지를 조건으로 사실의 지각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사실의 지각을 조건으로 사실의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세계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지각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지각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욕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욕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열망이 생겨나고, 여러 가지 열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추구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추구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획득이 생겨나지만, 그러나 여러 가지 획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추구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추구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열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열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욕망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욕망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느낌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느낌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접촉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접촉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의지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의지를 조건으로 여러 가지 지각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지각을 조건으로 여러 가지 세계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