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ddhism/쌍윳따니까야

제14장 세계의 쌍윳따 3.행위의 길에 대한 품 Kammapathavagga

by Yuneelif 2018. 4. 14.

14:23 삼매에 들지 못함의 경 Asamahit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뭇삶들은 세계에 따라 관계를 맺고 어울린다.

믿음이 없는 자는 믿음이 없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부끄러움을 모르는 자는 부끄러움을 모르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창피함을 모르는 자는 창피함을 모르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삼매에 들지 못하는 자는 삼매에 들지 못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지혜롭지 못한 자는 지혜롭지 못한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믿음이 있는 이는 믿음이 있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부끄러움을 아는 이는 부끄러움을 아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창피함을 아는 이는 창피함을 아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삼매에 드는 이는 삼매에 드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지혜로운 이는 지혜로운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14:24 계행을 어기는 자의 경 Dussil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뭇삶들은 세계에 따라 관계를 맺고 어울린다.

믿음이 없는 자는 믿음이 없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부끄러움을 모르는 자는 부끄러움을 모르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창피함을 모르는 자는 창피함을 모르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계행을 어기는 자는 계행을 어기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지혜롭지 못한 자는 지혜롭지 못한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믿음이 있는 이는 믿음이 있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부끄러움을 아는 이는 부끄러움을 아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창피함을 아는 이는 창피함을 아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계행을 지키는 이는 계행을 지키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지혜로운 이는 지혜로운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14:25 다섯 가지 학습계율의 경 Pancasikkhapad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뭇삶들은 세계에 따라 관계를 맺고 어울린다.

살아있는 생명을 해치는 자는 살아있는 생명을 해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주지않은 것을 빼앗는 자는 주지 않은 것을 빼앗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자는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거짓말을 하는 자는 거짓말을 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곡주나 과일주 등 취하게 하는 것을 마시는 자는 곡주나 과일주 등 취하게 하는 것을 마시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살아있는 생명을 ㅎ치는 것을 삼가는 이는 살아있는 생명을 해치는 것을 삼가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주지 않은 것을 빼앗는 것을 삼가는 이는 주지 않은 것을 빼앗음을 멀리하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것을 삼가는 이는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것을 삼가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거짓말을 하는 것을 멀리하는 이는 거짓말을 하는 것을 멀리하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곡주나 과일주 등 취하게 하는 것을 마시는 일을 멀리하는 이는 곡주나 과일주 등 취하게 하는 것을 마시는 일을 멀리하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14:26 일곱 가지 행위의 길에 대한 경 Sattakammapath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뭇삶들은 세계에 따라 관계를 맺고 어울린다.

살아있는 생명을 해치는 자는 살아있는 생명을 해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주지 않은 것을 빼앗는 자는 주지 않은 것을 빼앗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자는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거짓말을 하는 자는 거짓말을 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이간질을 하는 자는 이간질을 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욕지거리하는 자는 욕지거리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꾸며대는 말을 하는 자는 꾸며대는 말을 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살아있는 생명을 해치는 것을 삼가는 이는 살아있는 생명을 해치는 것을 삼가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주지 않은 것을 빼앗는 것을 삼가는 이는 주지 않은 것을 빼앗는 것을 삼가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것을 삼가는 이는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것을 삼가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거짓말을 삼가는 이는 거짓말을 삼가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이간질을 삼가는 이는 이간질을 삼가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욕지거리를 삼가는 이는 욕지거리를 삼가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꾸며대는 말을 삼가는 이는 꾸며대는 말을 삼가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14:27 열 가지 행위의 길에 대한 경 Dasakammapath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뭇삶들은 세계에 따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주지 않은 것을 빼앗는 자는 주지 않은 것을 빼앗는 것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자는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거짓말을 하는 자는 거짓말을 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이간질을 하는 자는 이간질을 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욕지거리하는 자는 욕지거리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꾸며대는 말을 하는 자는 꾸며대는 말을 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드로가 어울린다. 탐욕스러운 자는 탐욕스러운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화내는 마음을 지닌 자는 화내는 마음을 지닌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잘못된 견해를 지닌 자는 잘못된 견해를 지닌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살아있는 생명을 해치는 것을 삼가는 이는 살아있는 생명을 해치는 것을 삼가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주지 않은 것을 빼앗는 것을 삼가는 이는 주지 않은 것을 빼앗는 것을 삼가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것을 삼가는 이는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것을 삼가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거짓말을 삼가는 이는 거짓말을 삼가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이간질을 삼가는 이는 이간질을 삼가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욕지거리를 삼가는 이는 욕지거리를 삼가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꾸며대는 말을 삼가는 이는 꾸며대는 말을 삼가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탐욕이 없는 이는 탐욕이 없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화내는 마음이 없는 이는 화내는 마음이 없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올바른 견해를 지닌 이는 올바른 견해를 지닌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14:28 여덟 가지 고리에 대한 경 Atthanik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뭇삶들은 세계에 따라 관계를 맺고 어울린다.

잘못된 견해를 지닌 자는 잘못된 견해를 지닌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잘못된 사유를 하는 자는 잘못된 사율ㄹ 하는 자들고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잘못된 언어를 쓰는 자는 잘못된 언어를 쓰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잘못된 행위를 하는 자는 잘못된 행위를 하는 잘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잘못된 생활을 하는 자는 잘못된 생활을 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잘못된 새김을 하는 자는 잘못된 새김을 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잘못된 집중을 닦는 자는 잘못된 집중을 닦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올바른 견해를 지닌 이는 올바른 견해를 지닌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올바른 사유를 하는 이는 올바른 사유를 하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올바른 언어를 쓰는 이는 올바른 언어를 쓰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올바른 행위를 하는 이는 올바른 행위를 하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올바른 생활을 하는 이는 올바른 생활을 하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올바른 정진을 하는 이는 올바른 정진을 하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올바른 새김을 하는 이는 올바른 새김을 하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올바른 집중을 닦는 이는 올바른 집중을 닦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14:29 열 가지 고리에 대한 경 Dasangik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뭇삶들은 세계에 따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잘못된 사유를 하는 자는 잘못된 사유를 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잘못된 언어를 쓰는 자는 잘못된 언어를 쓰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잘못된 행위를 하는 자는 잘못된 행위를 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잘못된 생활을 하는 자는 잘못된 생활을 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잘못된 정진을 하는 자는 잘못된 정진을 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잘못된 새김을 하는 자는 잘못된 새김을 하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잘못된 집중을 닦는 자는 잘못된 집중을 닦는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잘못된 지혜를 지닌 자는 잘못된 지혜를 지닌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잘못된 해탈을 한 자는 잘못된 해탈을 한 자들과 관계를 맺고 그들과 어울린다. 

올바른 견해를 지닌 이는 올바른 견해를 지닌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올바른 사유를 하는 이는 올바른 사유를 하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올바른 언어를 쓰는 이는 올바른 언어를 쓰는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올바른 행위를 하는 이는 올바른 행위를 하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올바른 생활을 하는 이는 올바르 생활을 하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올바른 정진을 하는 이는 올바른 정진을 하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올바른 정진을 하는 이는 올바른 정진을 하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올바른 새김을 하는 이는 올바른 새김을 하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올바른 집중을 닦는 이는 올바른 집중을 닦는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올바른 지혜를 지닌 이는 올바른 지혜를 지닌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 올바른 해탈을 한 이는 올바른 해탈을 한 이와 관계를 맺고 그와 어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