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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hism/쌍윳따니까야

제12장 인연의 쌍윳따 Nidanasamyutta 5. 장자의 품 Gahapativagga

by Yuneelif 2017. 7. 2.

12:41 다섯 가지 두려운 원한의 경(1) Pathamapancaverabhay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그때 장자 아나타삔디까가 세존께서 계신 곳으로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은 아나타삔디까에게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세존] "장자여, 고귀한 제자가 다섯 가지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여 네 가지 흐름에 듦의 고리를 갖추고 고귀한 이치를 지혜로 잘 관찰하고 잘 꿰뚫어 의심하지 않는다면, '나에게 지옥은 사라졌고, 축생도 사라졌고, 아귀의 세계도 사라졌고,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도 사라졌다. 나는 흐름에 든 님으로 더 이상 타락하지 않고 삶의 길이 정초되어 올바른 깨달음으로 나아간다.'라고 스스로에게 자명해질 것입니다.

그는 어떠한 다섯 가지 두려운 원한을 극복합니까?

장자여, 살아있는 생명을 해치는 자는 살아있는 생명을 해침으로써 현재의 삶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미래의 세상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움과 슬픔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살아있는 생명을 해치는 것을 삼감으로써 그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는 것입니다.

장자여, 주지 않은 것을 빼앗는 자는 주지 않은 것을 빼앗음으로써 현재의 삶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미래의 세상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움과 슬픔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주지 않은 것을 빼앗는 것을 삼감으로써 그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는 것입니다.

장자여,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자는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함으로써 현재의 삶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미래의 세상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움과 슬픔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것을 삼감으로써 그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는 것입니다.

장자여, 거짓말을 하는 자는 거짓말을 함으로써 현재의 삶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미래의 세상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우과 슬픔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거짓말하는 것을 삼감으로써 그 둘운 원한을 극복하는 것입니다.

장자여, 곡주나 과일주 등 취하게 하는 것을 마시는 자는 곡주나 과일주 등 취하게 하는 것을 마심으로써 현재의 삶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미래의 세상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움고 슬픔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곡주나 과일주 등 취하게 하는 것을 마시는 것을 삼감으로써 그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다섯 가지 두려운 원한을 그는 극복하는 것입니다.

그는 어떠한 네 가지 흐름에 듦의 고리를 갖추고 있습니까? 장자여, 고귀한 제자는

부처님에 대해 '세존께서는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다른 님, 명지와 덕행을 갖춘 님, 올바른 길로 잘 가신 님, 세상을 아는 님, 위없이 높으신 님, 사람을 길들이는 님, 하늘사람과 인간의 스승이신 님, 깨달은 님, 세상의 존귀한 님이다.'라고 흔들리지 않는 청정한 믿음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르침에 대해 '세존께서 잘 설하신 가르침은 현세의 삶에서 유익한 가르침이며, 시간을 초월하는 가르침이며, 와서 보라고 할 만한 가르침이며, 최상의 목표로 이끄는 가르침이며, 슬기로운 자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가르침이다.'라고 흔들리지 않는 청정한 믿음을 갖추고 있습니다.

참모임에 대해 '세존의 제자들의 모임은 훌륭하게 실천한다. 세존의 제자들의 모임은 정직하게 실천한다. 세존의 제자들의 모임은 현명하게 실천한다. 세존의 제자들의 모임은 조화롭게 실천한다. 이와 같은 세존의 제자들의 모임은 네 쌍으로 여덟이 되는 참사람으로 이루어졌으니 공양받을 만하고 대접받을 만하며 보시받을 만고 존경받을 만하며 세상의 위없는 복밭이다.'라고 흔들리지 않는 청정한 믿음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귀한 님들이 사랑하고 현명한 님들이 칭찬하는 파괴되지 않고, 균열되지 않고, 흠이 없고, 오점이 없고, 자유로 이끌고, 집착에서 벗어나게 하고, 삼매로 이끄는 계행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는 이와 같은 네 가지 흐름에 듦의 고리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가 지혜로 잘 관찰하고 잘 꿰뚫는 훌륭한 방법이란 무엇입니까? 장자여, 고귀한 제자는 조건적 발생의 법칙인 연기에 대해 이와 같이 이치에 맞게 정신활동을 일으킵니다.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겨나면 저것이 생겨난다.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고 이것이 소멸하면 저것이 소멸한다.

곧 무명을 조건으로 형성이 생겨나고, 형성을 조건으로 의식이 생겨나고, 의식을 조건으로 명색이 생겨나고,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고, 여섯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그러나 무명이 남김없이 사라져 소멸하면 형성이 소멸하고, 형성이 소멸하면 의식이 소멸하며, 의식이 소멸하면 명색이 소멸하고, 명색이 소며하면 여섯 감역이 소멸하며, 여섯 감역이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고, 접촉이 소멸하면 느낌이 소멸하며, 느낌이 소멸하면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며,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며,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그가 지혜로 잘 관찰하고 잘 꿰뚫는 훌륭한 방법이란 이와 같은 것입니다.

장자여, 고귀한 제자가 다섯 가지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여 네 가지 흐름에 듦의 고리를 갖추고, 고귀한 가르침을 지혜로 잘 관찰하고 잘 꿰뚫어 의심하지 않는다면, '나에게 지옥도 사라졌고, 축생도 사라졌고, 아귀의 세계도 사라졌고,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도 사라졌다. 나는 흐름에 든 님으로 더 이상 타락하지 않고 삶의 길이 정초되어 올바른 깨달음으로 나아간다.'라고 스스로에게 자명해질 것입니다."


12:42 다섯 가지 두려운 원한의 경 (2) Dutiyapancabhayaver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그때 많은 수행승들이 세존께서 계신 곳으로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족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그 수행승들에게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다섯 가지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여 네 가지 흐름에 듦의 고리를 갖추고, 고귀한 가르침을 지혜로 잘 관찰하고 잘 꿰뚫어 의심하지 않는다면 ,'나에게 지옥도 사라졌고, 축생도 사라졌고, 아쉬의 세계도 사라졌고,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도 사라졌다. 나는 흐름에 든 님으로 더 이상 타락하지 않고 삶의 길이 정초되어 올바른 깨달음으로 나아간다.'라고 스스로에게 자명해질 것이다.

그는 어떠한 다섯 가지 두려운 원하을 극복하는가?

수행승들이여, 살아있는 생명을 해치는 자는 살아있는 생명을 해침으로써 현재의 삶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미래의 세상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움과 슬픔을 경험한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살아있는 생명을 해치는 것을 삼감으로써 그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주지 않은 것을 빼앗는 자는 주지 않은 것을 빼앗음으로써 현재의 삶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미래의 세상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움과 슬픔을 경험한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주지 않은 것을 빼앗는 것을 삼감으로써 그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자는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함으로써 현재의 삶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미래의 세상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움과 슬픔을 경험한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것을 삼감으로써 그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거짓말을 하는 자는 거짓말을 함으로써 현재의 삶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미래의 세상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움과 슬픔을 경험한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거짓말하는 것을 삼감으로써 그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곡주나 과일주 등 취하게 하는 것을 마시는 자는 곡주나 과일주 등 취하게 하는 것을 마심으로써 현재의 삶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미래의 세상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움과 슬픔을 경험한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곡주나 과일주 등 취하게 하는 것을 마시는 것을 삼감으로써 그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다섯 가지 두려운 원한을 그는 극복하는 것이다.

그는 어떠한 네 가지 흐름에 듦의 고리를 갖추고 있는가? 수행승들이여, 고귀한 제자는

부처님에 대해 '세존께서는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 명지와 덕행을 갖춘 님, 올바른 길로 잘 가신 님, 세상을 아는 님, 위없이 높으신 님, 사람을 길들이는 님, 하늘사람과 인간의 스승이신 님, 깨달은 님, 세상의 존귀한 님이다.'라고 흔들리지 않는 청정한 믿음을 갖추고 있다.

가르침에 대해 '세존께서 잘 설하신 가르침은 현세의 삶에서 유익한 가르침이며, 시간을 초월한ㄴ 가르침이며, 와서 보라고 할 만한 가르침이며, 최상의 목표로 이끄는 가르침이며, 슬기로운 자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가르침이다.'라고 흔들리지 않는 청정한 믿음을 갖추고 있다.

참모임에 대해 '세존의 제자들의 모임은 훌륭하게 실천한다. 세존의 제자들의 모임은 정직하게 실천한다. 세존의 제자들의 모임은 현명하게 실천한다. 세존의 제자들의 모임은 조화롭게 실천한다. 이와 같은 세존의 제자들의 모임은 네 쌍으로 여덟이 되는 참사람으로 이루어졌으니 공양받을 만하고 대접받을 만하며 보시받을 만하고 존경받을 만하며 세상의 위없는 복밭이다.'라고 흔들리지 않는 청정한 믿음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고귀한 님들이 사랑하고 현명한 님들이 칭찬하는 파괴되지 않고, 균열되지 않고, 흠이 없고, 오점이 없고, 자유로 이끌고, 집착에서 벗어나게 하고, 삼매로 이끄는 계행을 갖추고 있다. 그는 이와 같은 진리의 네 가지 흐름에 듦의 고리를 갖추고 있다.

그가 지혜로 잘 관찰하고 잘 꿰뚫는 훌륭한 방법이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고귀한 제자는 조건적 발생의 법칙인 연기에 대해 이치에 맞게 정신활동을 일으킨다.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겨나면 저것이 생겨난다.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고 이것이 소멸하면 저것이 소멸한다.

곧 무명을 조건으로 형성이 생겨나고, 형성을 조건으로 의식이 생겨나고, 의식을 조건으로 명색이 생겨나고,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고, 여섯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그러나 무명이 남김없이 사라져 소멸하면 형성이 소멸하고, 형성이 소멸하면 의식이 소멸하며, 의식이 소멸하면 명색이 소멸하고, 명색이 소멸하면 여섯 감역이 소멸하며, 여섯 감역이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고, 접촉이 소멸하면 느낌이 소멸하며, 느낌이 소멸하면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며,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며,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그가 지혜로 잘 관찰하고 잘 꿰뚫는 훌륭한 방법이란 이러한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다섯 가지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여 네 가지 흐름에 듦의 고리를 갖추고 고귀한 가르침을 지혜로 잘 관찰하고 잘 꿰뚫어 의심하지 않는다면, '나에게 지옥도 사라졌고,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도 사라졌다. 나는 흐름에 든 님으로 더 이상 타락하지 않고 삶의 길이 정초되어 올바른 깨달음으로 나아간다.'라고 스스로에게 자명해질 것이다."


12:43 괴로움의 경 Dukkh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그대들에게 괴로움의 원인과 그 소멸에 관해 설하겠다. 그것을 듣고 잘 새기도록 해라. 내가 설하겠다."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그렇게 하겠습니다."

수행승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무엇이 괴로움의 발생인가?

시각과 형상을 조건으로 시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이것이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조건이다.

청각과 소리를 조건으로 청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이것이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조건이다.

후각과 냄새를 조건으로 후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이것이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조건이다.

미각과 맛을 조건으로 미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이것이 수행승드리여, 괴로움의 조건이다.

촉각과 감촉을 조건으로 촉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이것이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조건이다.

정신과 사실을 조건으로 정신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이것이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조건이다.

수행승들이여, 또한 무엇이 괴로움의 소멸인가?

시각과 형상을 조건으로 시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러나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다.

청각과 소리를 조건으로 청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러나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다.

후각과 냄새를 조건으로 후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러나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다.

미각과 맛을 조건으로 미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러나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다.

촉각과 감촉을 조건으로 촉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러나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다.

정신과 사실을 조건으로 정신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러나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다."


12:44 세계의 경 Lok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그대들에게 세계의 발생과 그 소멸에 관해 설하겠다. 그것을 듣고 잘 새기도록 해라. 내가 설하겠다."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그렇게 하겠습니다."

수행승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무엇이 세계의 발생인가? 시각과 형상을 조건으로 시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발생이다.

청각과 소리를 조건으로 청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발생이다.

후각과 냄새를 조건으로 후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발생이다.

미각과 맛을 조건으로 미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발생이다.

촉각과 감촉을 조건으로 촉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나믕ㄹ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발생이다.

정신과 사실을 조건으로 정신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발생이다.

수행승들이여, 무엇이 세계의 소멸인가?

시각과 형상을 조건으로 시각의시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렇지만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와 같이 해서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 이루어진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소멸이다. 

청각과 소리를 조건으로 청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렇지만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와 같이 해서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 이루어진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소멸이다.

후각과 냄새를 조건으로 후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렇지만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와 같이 해서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 이루어진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소멸이다.

미각과 맛을 조건으로 미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호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렇지만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와 같이 해서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 이루어진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소멸이다.

촉각과 감촉을 조건으로 촉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렇지만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와 같이 해서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 이루어진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소멸이다.

정신과 사실을 조건으로 정신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렇지만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와 같이 해서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 이루어진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소멸이다."


12:45 냐띠까 마을의 경 Natikasutta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 냐띠까 마을의 긴자까바싸타 정사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는 한적한 곳에서 홀로 고요히 명상을 하면서 이와 같은 법문을 하셨다.

"시각과 형상을 조건으로 시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청각과 소리를 조건으로 청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후각과 냄새를 조건으로 후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미각과 맛을 조건으로 미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발생이다.

촉각과 감촉을 조건으로 촉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호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발생이다. 

정신과 사실을 조건으로 정신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시각과 형상을 조건으로 시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청각과 소리를 조건으로 청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후각과 냄새를 조건으로 후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미각과 맛을 조건으로 미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촉각과 감촉을 조건으로 촉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정신과 사실을 조건으로 정신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그런데 이때 한 수행승이 세존께 귀를 기울이고서 있었다. 세존께서는 그 수행승이 세존께 귀를 기울이고 서 있는 것을 보았다. 보시고 나서 그 수행승에게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수행승이여, 그대는 이 법문을 들었는가?"

[수행승] "세존이시여, 그렇습니다."

[세존] "수행승이여, 이 법문을 공부하라. 수행승이여, 이 법문을 숙달하라. 수행승이여, 이 법문을 간직하라. 수행승이여, 이 법문은 그대의 이익을 위한 것이며 이 교법은 청정한 삶의 근본이 된다."


12:46 어떤 바라문의 경 Annatarabrahman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그때 어떤 바라문이 세존께서 계신 곳으로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과 함께 인사를 나누고 안부를 주고받은 위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그 바라문은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바라문] "존자 고따마여, 행위하는 자와 경험하는 자는 동일합니까?"

[세존] "바라문이여, 행위하는 자와 경험하는 자가 동일하다는 것은 하나의 극단입니다."

[바라문] ""존자 고따마여, 행위하는 자와 경험하는 자는 다릅니까?"

[세존] "바라문이여, 행위하는 자와 경험하는 자가 다르다는 것은 또 다른 극단입니다. 바라문이여, 이 양극단을 떠나서 여래는 중도로 가르침을 설합니다.

무명을 조건으로 형성이 생겨나고, 형성을 조건으로 의식이 생겨나고, 의식을 조건으로 명색이 생겨나고,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고, 여섯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납니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납니다. 그러나 무명이 남김없이 사라져 소멸하면 형성이 소멸하고, 형성이 소멸하면 의식이 소멸하며, 의식이 소멸하면 명색이 소멸하고, 명색이 소멸하면 여섯 감역이 소멸하며, 여섯 감역이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며,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며,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합니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합니다."

이와 같이 말씀하셨을 때 그 성직자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바라문] "존자 고따마여, 훌륭하십니다. 존자 고따마여, 훌륭하십니다. 존자 고따마여, 넘어진 것을 일으켜 세우듯, 가려진 것을 열어 보이듯, 어리석은 자에게 길을 가리켜 주듯, 눈 있는 자는 형상을 보라고 어둠 속에 등불을 가져오듯, 존자 고따마께서는 이와 같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진리를 밝혀 주셨습니다. 이제 저는 존자 고따마께 귀의합니다. 또한 그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또한 그 수행승의 참모임에 귀의합니다. 존자 고따마께서는 저를 재가신자로 받아 주십시오. 오늘부터 목숨이 다하도록 귀의하겠습니다."


12:47 자눗쏘니의 경 Janussoni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그때 바라문 자눗쏘니가 세존께서 계신 곳으로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과 함께 인사를 나누고 안부를 주고받은 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그 바라문은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자눗쏘니] "존자 고따마여, 모든 것은 존재합니까?"

[세존] "바라문이여, 모든 것이 존재한다는 것은 하나의 극단입니다."

[자눗쏘니] "존자 고따마여, 모든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까?"

[세존] "바라문이여, 모든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은 또 다른 극단입니다. 바라문이여, 이 양극단을 떠나서 여래는 중도로 가르침을 설합니다. 무명을 조건으로 형성이 생겨나고, 형성을 조건으로 의식이 생겨나고, 의식을 조건으로 명색이 생겨나고, 명색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김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납니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납니다. 그러나 무명이 남김없이 사라져 소멸하면 형성이 소멸하고, 형성이 소멸하면 의식이 소멸하며, 의식이 소멸하면 명색이 소멸하고, 명색이 소멸하면 여섯 감역이 소멸하고, 여섯 감역이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고, 접촉이 소멸하면 느낌이 소멸하며, 느낌이 소멸하면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며,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며,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합니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합니다."

이와 같이 말씀하셨을 때 바라문 자눗쏘니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자눗쏘니] "존자 고따마여, 훌륭하십니다. 존자 고따마여, 훌륭하십니다. 존자 고따마여, 넘어진 것을 일으켜 세우듯, 가려진 것을 열어 보이듯, 어리석은 자에게 길을 가리켜 주듯, 눈 있는 자는 형상을 보라고 어둠 속에 등불을 가져오듯, 존자 고따마게서는 이와 같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진리를 밝혀 주셨습니다. 이제 저는 존자 고따마께 귀의합니다. 또한 그 가르침에 구의합니다. 또한 그 수행승의 참모임에 귀의합니다. 존자 고따마께서는 저를 재가신자로 받아 주십시오. 오늘부터 목숨이 다하도록 귀의하겠습니다."


12:48 세속철학의 경 Lokayatik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그때 세속철학을 신봉하는 바라문이 세존께서 계신 곳으로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과 함께 인사를 나누고 안부를 주고받은 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세속철학을 신봉하는 바라문은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바라문] "존자 고따마여, 모든 것은 존재합니까?"

[세존] "바라문이여, 모든 것이 존재한다는 것은 첫 번째로 세속철학입니다."

[바라문] "존자 고따마여, 모든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까?"

[세존] "바라문이여, 모든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그것도 두 번째로 세속철학입니다."

[바라문] "존자 고따마여, 모든 것은 하나입니까?"

[세존] "바라문이여, 모든 것이 하나라는 것도 세 번째로 세속철학입니다."

[바라문] "존자 고따마여, 모든 것은 다양합니까?"

[세존] "바라문이여, 모든 것이 다양하다는 것도 네 번째로 세속철학입니다.

바라문이여, 이 양극단들을 떠나서 여래는 중도로 가르침을 설합니다.

무명을 조건으로 형성이 생겨나고, 형성을 조건으로 의식이 생겨나고, 의식을 조건으로 명색이 생겨나고,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고, 여섯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납니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납니다. 그러나 무명이 남김없이 사라져 소멸하면 형성이 소멸하고, 형성이 소멸하면 의식이 소멸하며, 의식이 소멸하면 명색이 소멸하고, 명색이 소멸하면 여섯 감역이 소멸하며, 여섯 감역이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고, 접촉이 소멸하면 느낌이 소멸하며, 느낌이 소멸하면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며,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며,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합니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합니다."

이와 같이 맒슴하셨을 때 세속철학을 신봉하는 바라문은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바라문] "존자 고따마여, 훌륭하십니다. 존자 고따마여, 훌륭하십니다. 존자 고따마여, 넘어진 것을 일으켜 세우듯, 가려진 것을 열어 보이듯, 어리석은 자에게 길을 가리켜 주듯, 눈 있는 자는 형상을 보라고 어둠 속에 등불을 가져오듯, 존자 고따마께서는 이와 같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진리를 밝혀 주셨습니다. 이제 저는 존자 고따마께 귀의합니다. 또한 그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또한 그 수행승의 참모임에 귀의합니다. 존자 고따마께서는 저를 재가신자로 받아 주십시오. 오늘부터 목숨이 다하도록 귀의하겠습니다."


12:49 고귀한 제자의 경 (1) Pathamariyasavak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이와 같은 의문을 갖지 않는다. '무엇이 있으면 무엇이 있는가? 무엇이 생겨나면 무엇이 생겨나는가? 무엇이 있으면 명색이 있고, 무엇이 있다면 여섯 감역이 있고, 무엇이 있다면 접촉이 있고, 무엇이 있다면 느낌이 있고, 무엇이 있다면 갈애가 있고, 무엇이 있다면 집착이 있고, 무엇이 있다면 존재가 있고, 무엇이 있다면 태어남이 있고, 무엇이 있다면 늙음과 죽음이 있는가?'

수행승들이여,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남에게 의존함이 없이 이에 대한 앎을 갖고 있다.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다. 이것이 생겨나면 저것이 생겨난다. 의식이 있다면 명색이 있고, 명색이 있다면 여섯 감역이 있고, 여섯 감역이 있다면 접촉이 있고, 접촉이 있다면 느낌이 있고, 느낌이 있다면 갈애가 있고, 갈애가 있다면 집착이 있고, 집착이 있다면 존재가 있고, 존재가 있다면 태어남이 있고, 태어남이 있다면 늙음과 죽음이 있다.' 그는 이와 같이 이 세계가 생겨난다고 분명히 안다.

수행승들이여,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이와 같은 의문을 갖지 않는다. '무엇이 없다면 무엇이 없어지는가? 무엇이 소멸하면 무엇이 소멸하는가? 무엇이 없다면 명색이 없고, 무엇이 없다면 여섯 감역이 업속, 무엇이 없다면 접촉이 없고, 무엇이 없다면 느낌이 없고, 무엇이 없다면 가애가 없고, 무엇이 없다면 집착이 없고, 무엇이 없다면 존재가 없고, 무엇이 없다면 태어남이 없고, 무엇이 없다면 늙음과 죽음이 없는가?'

수행승들이여,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남에게 의지함이 없이 이에 대한 앎을 갖고 있다.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다. 이것이 소멸하면 저것이 소멸한다. 의식이 없다면 명색이 없고, 명색이 없다면 여섯 감역이 없고, 여섯 감역이 없다면 접촉이 없고, 접촉이 없다면 느낌이 없고, 느낌이 없다면 갈애가 없고, 갈애가 없다면 집착이 없고, 집착이 없다면 존재가 없고, 존재가 없다면 태어남이 없고, 태어남이 없다면 늙음과 죽음이 없다.'그는 이와 같이 이 세계가 소멸한다고 분명히 안다.

수행승드이여,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이와 같이 세계의 발생과 소멸을 있는 그대로 분명히 아는 까닭에 수행승들이여, 그는 견해를 혹립하고 통찰을 지녀, 올바른 사실에 도달하여 올바른 사실을 보고, 학인의 지혜를 갖추고 학인의 명지를 갖추고 진리의 흐름에 들어, 고귀한 님으로 꿰뚫음의 지혜를 성취하여, 불사의 문을 두드리며 서 있는 님이라고 일컬어진다."


12:50 고귀한 제자의 경 (2) Dutiyariyasavak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이와 같은 의문을 갖지 않는다. '무엇이 있다면 무엇이 있는가? 무엇이 생겨나면 무엇이 생겨나는가? 무엇이 있다면 형성이 있고, 무엇이 있다면 의식이 있고, 무엇이 있다면 명색이 있고, 무엇이 있다면 여섯 감역이 있고, 무엇이 있다면 접촉이 있고, 무엇이 있다면 느낌이 있고, 무엇이 있다면 갈애가 있고, 무엇이 있다면 집착이 있고, 무엇이 있다면 존재가 있고, 무엇이 있다면 태어남이 있고, 무엇이 있다면 늙음과 죽음이 있는가?'

수행승들이여,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남에게 의존함이 없이 이에 대한 앎을 갖고 있다.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다. 이것이 생겨나면 저것이 생겨난다. 무명이 있다면 형성이 있고, 형성이 있다면 의식이 있고, 의식이 있다면 명색이 있고, 명색이 있다면 여섯 감역이 있고, 여섯 감역이 있다면 접촉이 있고, 접촉이 있다면 느낌이 있고, 느낌이 있다면 갈애가 있고, 갈애가 있다면 집착이 있고, 집착이 있다면 존재가 있고, 존재가 있다면 태어남이 있고, 태어남이 있다면 늙음과 죽음이 있다.' 그는 이와 같이 이 세계가 생겨난다고 분명히 안다.

수행승들이여,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이와 같은 의문을 갖지 않는다. '무엇이 없다면 무엇이 소멸하는가? 무엇이 소멸하면 무엇이 소멸하는가? 무엇이 없다면 형성이 없고, 무엇이 소멸하는가? 무엇이 없다면 형성이 없고, 무엇이 없다면 의식이 없고, 무엇이 없다면 명색이 없고, 무엇이 없다면 여섯 감역이 없고, 무엇이 없다면 접촉이 없고, 무엇이 없다면 느낌이 없고, 무엇이 없다면 갈애가 없고, 무엇이 없다면 집착이 없고, 무엇이 없다면 존재가 없고, 무엇이 없다면 태어남이 없고, 무엇이 없다면 늙음과 죽음이 없는가?'

수행승들이여,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남에게 의지함이 없이 이에 대한 앎을 갖고 있다.'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다. 이것이 소멸하면 저것이 소멸한다. 무명이 없다면 형성이 없고, 형성이 없다면 의식이 없고, 의식이 없다면 명색이 없고, 명색이 없다면, 여섯 감역이 없고, 여섯 감역이 없다면 접촉이 없고, 접촉이 없다면 느낌이 없고, 느낌이 없다면 갈애가 없고, 갈애가 없다면 집착이 없고, 집착이 없다면 존재가 없고, 존재가 없다면 태어남이 없고, 태어남이 없다면 늙음과 죽음이 없다.' 그는 이와 같이 이 세계가 소멸한다고 분명히 안다.

수행승들이여,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이와 같이 세계의 발생과 소멸을 있는 그대로 분명히 아는 까닭에 수행승들이여, 그는 견해를 확립하고 통찰을 지녀, 올바른 사실에 도달하여 올바른 사실을 보고, 학인의 지혜를 갖추고 학인의 명지를 갖ㅊ고 진리의 흐름에 들어, 고귀한 님으로 꿰뚫음의 지혜를 성취하여, 불사의 문을 두드리며 서 있는 님이라고 일컬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