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115

무집착 "모든 사람이 다 출가할 필요는 없다. 출가자의 길이란 매우 어렵다. 인간은 사실 아무것도 소유하고 있지 않으므로, 세상 일을 버린다는 것은 실질상 필요치 않다. 말하자면, 사물을 버리라는 것이 아니라 소유욕을 버리라는 뜻이다.세속에 사느냐, 출가자로 사느냐 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바깥 세상의 사물에 대한 집착이 고통의 원인이다. 지극한 믿음으로 무소유행을 닦는 사람은 누구나 카르마의 속박으로부터 자유를 얻을 수 있다. 사심 없는 지극한 마음으로 정성을 다함으로써 자유를 얻는다. 출가자는 모든 것을 버리고 그런 것들로부터 몸을 멀리 하지만 필수적인 의무는 다한다. 세속에 남아 가업에 종사하는 사람도 그들의 필수적인 의무는 해야만 한다. 자신의 한 행동의 결과에 얽매여 이기적으로 되는 사람은 스스.. 2018. 1. 31.
보석과 불 보석이냐, 불이냐 - 히말라야 성자들스승께서는 결코 나에게 세상을 포기하고 스와미가 되라는 강요를 하지 않으셨다. 그분은 내가 직접 경험을 하여 스스로 결정을 내리기를 바라셨다. 그러면서 늘 이렇게 말씀하셨다."네가 내게서 배울 것이 있다면 무엇이든지 배우되 스스로 배워 나가도록 해라. 네가 나의 도움을 얻고자 한다면, 나는 언제든 이곳에 있겠다."만일 내가 스승께 질문을 한다면, 이렇게 대답하실 것이다."얘야, 피곤하지도 않느냐? 왜 너는 스스로 답을 구하려 들지 않는거냐? 어째서 너는 나에게 자꾸 질문을 하느냔 말이다. 내 너에게 간단하게 대답해 줄 수가 없으니, 의문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겠다."스승께서는 내게 세상의 일에 대해 알게 해주려고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셨다."세상으로 가거라.. 2018. 1. 31.
( 기탄잘리 : 신께 바치는 노래 ) Gitanjali ( 기탄잘리 : 신께 바치는 노래 ) 라빈드라나스 타고르 Rabindranath Tagore1 당신은 나를 영원하게 하셨으니, 그것이 당신의 기쁨입니다. 이 연약한 배를 당신은 끊임없이 비우시고 신선한 생명으로 영원히 채우 고 있습니다. 이 가냘픈 갈대의 피리를 당신은 언덕과 골짜기 너머로 지니고 다니셨으며, 이 피리로 영원히 새로운 노래를 부르고 있습니다. 당신의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손길에 나의 작은 가슴은 즐거움에 젖어 들어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소리를 외칩니다. 그칠 줄 모르는 당신의 선물을, 나는 이처럼 작은 두 손으로 받아 들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은 지나가도 당신은 여전히 채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채울 수 있는 자리는 나에게 남아 있습니다.2 당신이 나에게 노래를 .. 2018. 1. 30.
[타고르]Gitanjali 1 Thou hast made me endless, such is thy pleasure. This frail vessel thou emptiest again and again, and fillest it ever with fresh life. This little flute of a reed thou hast carried over hills and dales, and hast breathed through it melodies eternally new. 그대는 나를 끝이 없도록 만들었습니다, 이처럼 당신의 기쁨이 되도록. 당신은 빈 이 연약한 그릇을 비우고 또 비우고, 다시 신선한 생명으로 늘 가득 채웁니다. 당신의 갈대로 된 이 작은 피리는 언덕과 계곡을 넘나들며, 영원하고 새로운 멜로디를 통해 숨을 .. 2018. 1.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