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1/158

1. Prathamopadesha (2) 1-17아사나는 하타요가에서 첫 번째 부분으로, 아사나는 육체적인 건강과 마음의 안정감, 건강함, 가벼움이 함께 온다. 1-18성인 바시스타(Vashishtha)와 요기 마첸드라(Matsyendra)에 의해 채택된 자세 중에서 설명하겠다. 1-19 스와스티카사나 Swasikasana종아리와 허벅지 사이에 양쪽 발끝을 끼우고 몸을 똑바로 세워 앉는다.('스와스띠'란 축복, 혹은 부를 뜻한다. 명상하기에 좋은 자세 중의 하나로 반가부좌 ardha padmasana 자세이다) 1-20 고무카사나 Gomukhasana (Go:소, mukha:얼굴)오른쪽 다리를 접어 발목을 왼쪽 엉덩이에 두고, 왼쪽의 발목을 오른쪽 엉덩이 옆에 둔다. 소 얼굴의 자세이다. 1-21 비라사나 Virasana (Vira: 영웅)한쪽.. 2017. 1. 15.
1. Prathamopadesha (1) 1-1라자요가의 가장 높은 경지에 올라갈 수 있도록 지고한 하타요가의 지식을 일련의 단계적으로 가르쳐 준 절대자님께 경배 올리나이다. 1-2경외하는 스승(시바)에게 예를 올린 후, 스와뜨마라마가 하타요가의 지식을 상세히 설명하는 것은 바로 라자요가를 성취하여 주기 위한 목적이다. 1-3많은 설명들이 뒤섞여 혼란한 어둠 속에서 길을 헤매는 수행자와 라자요가에 무지한 사람들을 위하여 요기 스와트마라마는 연민을 가지고 하타요가(Hatha-Yoga)의 등불(Pradipika)을 들어올린다. 1-4마첸드라나트(Matsyendranath), 고락샤나트(Gorakshanath) 그리고 수많은 요가의 성취자들에 의해 성찰된 하타요가의 비술들은 그들의 자비에 의해 스와트마라마(Swatmarama) 요기에게 전수되었다. .. 2017. 1. 15.
미스테리아-신비주의 죽어 가는 반신반인의 모습 뒤에는, 여러 이름으로 여러 세계를 위해 죽는 참된 신God의 위대한 모습이 어려 있다. 미노스 문명 세계를 위한 디오니소스,수메르 문명 세계를 위한 타무스(담무스),히타이트 문명 세계를 위한 아티스,시리아 문명 세계를 위한 아도니스,그리스도교 문명 세계를 위한 그리스도가 그것이다.단 한 번 수난을 당한 게 아니라 여러 차례 출현해서 수난을 당한 이 신God은 누구인가. -역사의 연구(아놀드 토인비) 2017. 1. 15.
변성의식에 대해 ※변성의식과 그 종류우리의 일상 의식이라는 것은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 밑 부분에는 과학적 해명을 거부해온 미지의 과정이 존재하는데 그것이 바로 변성의식입니다. 신경생물학은 우리의 일상 의식이라는 것이 수용할 수 있는 외부 자극의 범위 안에서만 존재할 뿐이라는 것을 가르쳐줍니다. 이러한 주어지는 자극이 수용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갈 때 우리의 의식은 일상의식의 범위를 벗어나 다른 의식 상태로 접어듭니다. 감당하기 어려운 충격이 주어졌을 때 기절하는 것등이 그러한 예입니다. 일상의식이 오히려 특별한 상태 이렇게 우리가 매일 겪는 일상의식과는 다른 의식 상태를 변성의식(altered states of consciousness)이라고 부르는데,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이미 1백여 년 전 “종교적.. 2017. 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