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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hism/쌍윳따니까야

제18장 라훌라의 쌍윳따 Rahulasamyutta 1.첫 번째의 품 Pathamavagga 2. 두 번째의 품 Dutiyavagga

by Yuneelif 2018. 8. 25.

18:1 시각 등에 대한 경 Cakkhuadisutta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의 제따와나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계셨다. 그때 존자 라훌라가 세존께서 계신 곳으로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존자 라훌라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라훌라]"세존이시여, 훌륭하십니다. 세존께서는 저를 위하여 가르침을 설해 주십시오. 저는 가르침을 듣고 물러나 가르치신 대로 부지런히 전념하겠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시각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청각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후각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미각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덯게 생각하는가? 촉각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정신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이낙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이와 같이 보아서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시각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청각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후각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미각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촉각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정신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싫어하여 떠나면, 사라지고, 사라지면 해탈한다. 그가 해탈할 때 '해탈되었다.'는 궁극의 앎이 생겨나, '태어남은 부서졌고, 청정한 삶은 이루어졌고, 해야할 일은 다 마쳤으니, 더 이상 윤회하지 않는다.'라고 분명히 안다."



18:2 형상 등의 대상에 대한 경 Rupadiaramman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존자 라훌라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슴드렸다. 

[라훌라]"세존이시여, 훌륭하십니다. 세존께서는 저를 위하여 가르침을 설해 주십시오. 저는 가르침을 듣고 물러나 가르치신 대로 부지런히 전념하겠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형상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소리는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냄새는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맛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감촉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사실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이와 같이 보아서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형상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소리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냄새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맛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감촉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사실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싫어하여 떠나면, 사라지고, 사라지면 해탈한다. 그가 해탈할 때 '해탈되었다.'는 궁극의 앎이 생겨나, '태어남은 부서졌고, 청정한 삶은 이루어졌고, 해야 할 일은 다 마쳤으니, 더 이상 윤회하지 않는다.'라고 분명히 안다."



18:3 의식의 경 Vinnan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존자 라훌라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슴드렸다.

[라훌라]"세존이시여, 훌륭하십니다. 세존께서는 저를 위하여 가르침을 설해 주십시오. 저는 가르침을 듣고 물러나 가르치신 대로 부지런히 전념하겠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시각의식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청각의식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후각의식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미각의식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촉각의식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정신의식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이와 같이 보아서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시각의식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청각의식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후각의식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미각의식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촉각의식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정신의식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싫어하여 떠나면, 사라지고, 사라지면 해탈한다. 그가 해탈할 때 '해탈되었다.'는 궁극의 앎이 생겨나, '태어남은 부서졌고 청정한 삶은 이루어졌고, 해야 할 일은 다 마쳤으니, 더 이상 윤회하지 않는다.'라고 분명히 안다."



18:4 접촉의 경 Samphass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존자 라훌라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라훌라]"세존이시여, 훌륭ㅎ십니다. 세존께서는 저를 위하여 가르침을 설해 주십시오. 저는 가르침을 듣고 물러나 가르치신 대로 부지런히 전념하겠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시각의 접촉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으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청각의 접촉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후각의 접촉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미각의 접촉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촉각의 접촉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정신의 접촉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이와 같이 보아서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시각의 접촉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청각의 접촉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후각의 접촉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미각의 접촉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촉각의 접촉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정신의 접촉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싫어하여 떠나면, 사라지고, 사라지면 해탈한다. 그가 해탈할 때 '해탈되었다.'는 궁극의 앎이 생겨나, '태어남은 부서졌고, 청정한 삶은 이루어졌고, 해야 할 일은 다 마쳤으니, 더 이상 윤회하지 않는다.'라고 분명히 안다."



18:5 느낌의 경 Vedan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존자 라훌라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라훌라]"세존이시여, 훌륭하십니다. 세존께서는 저를 위하여 가르침을 설해 주십시오. 저는 가르침을 듣고 물러나 가르치신 대로 부지런히 전념하겠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덯게 생각하는가? 시각의 접촉에서 생겨난 느낌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후각의 접촉에서 생겨난 느낌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미각의 접촉에서 생겨난 느낌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촉각의 접촉에서 생겨난 느낌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정신의 접촉에서 생겨난 느낌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이와 같이 보아서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시각의 접촉에서 생겨난 느낌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청각의 접촉에서 생겨난 느김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후각의 접촉에서 생겨난 느낌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미각의 접촉에서 생겨난 느낌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촉각의 접촉에서 생겨난 느낌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정신의 접촉에서 생겨난 느김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싫어하여 떠나면, 사라지고, 사라지면 해탈한다. 그가 해탈할 때 '해탈되었다.'는 궁극의 앎이 생겨나, '태어남은 부서졌고, 청정한 삶은 이루어졌고, 해야 할 일은 다 마쳤으니, 더 이상 윤회하지 않는다.'라고 분명히 안다."



18:6 지각의 경 Sann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은 존자 라훌라에게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형상에 대한 지각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소리에 대한 지각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냄새에 대한 지각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맛에 대한 지각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감촉에 대한 지각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이와 같이 보아서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형상에 대한 지각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냄새에 대한 지각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맛에 대한 지각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감촉에 대한 지각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사실에 대한 지각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싫어하여 떠나면, 사라지고, 사라지면 해탈한다. 그가 해탈할 때 '해탈되었다.'는 궁극의 앎이 생겨나, '태어남은 부서졌고, 청정한 삶은 이루어졌고, 해야 할 일은 다 마쳤으니, 더 이상 윤회하지 않는다.'라고 분명히 안다."



18:17 의도의 경 Sancetanasutta


한때 세존게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존자 라훌라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라훌라]"세존이시여, 훌륭하십니다. 세존께서는 저를 위하여 가르침을 설해 주십시오. 저는 가르침을 듣고 물러나 가르치신 대로 부지런히 전념하겠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덯게 생각하는가? 형상에 대한 의도는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ㅈ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덯게 생각하는가? 소리에 대한 의도는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냄새에 대한 의도는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맛에 대한 의도는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감촉에 대한 의도는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사실에 대한 의도는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이와 같이 보아서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형상에 대한 의도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소리에 대한 의도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냄새에 대한 의도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맛에 대한 의도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감촉에 대한 의도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사실에 대한 의도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싫어하여 떠나면, 사라지고, 사라지면 해탈한다. 그가 해탈할 때 '해탈되었다.'는 궁극의 앎이 생겨나, '태어남은 부서졌고, 청정한 삶은 이루어졌고, 해야 할 일은 다 마쳤으니, 더 이상 윤회하지 않는다.'라고 분명히 안다."



18:8 갈애의 경 Tanh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존자 라훌라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라훌라]"세존이시여, 훌륭하십니다. 세존께서는 저를 위하여 가르침을 설해 주십시오. 저는 가르침을 듣고 물러나 가르치신 대로 부지런히 전념하겠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덯게 생각하는가? 형상에 대한 갈애는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소리에 대한 갈애는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냄새에 대한 갈애는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덯게 생각하는가? 맛에 대한 갈애는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감촉에 대한 갈애는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사실에 대한 갈애는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이와 같이 보아서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형상에 대한 갈애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소리에 대한 갈애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냄새에 대한 갈애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맛에 대한 갈애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감촉에 대한 갈애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사실에 대한 갈애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싫어하여 떠나면, 사라지고, 사라지면 해탈한다. 그가 해탈할 때 '해탈되었다.'는 궁극의 앎이 생겨나, '태어남은 부서졌고, 청정한 삶은 이루어졌고, 해야 할 일은 다 마쳤으니, 더 이상 윤회하지 않는다.'라고 분명히 안다."



18:9 세계의 경 Dhatu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존자 라훌라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라훌라]"세존이시여, 훌륭하십니다. 세존께서는 저를 위하여 가르침을 설해 주십시오. 저는 가르침을 듣고 물러나 가르치신 대로 부지런히 전념하겠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땅의 세계는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물의 세계는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불의 세계는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바람의 세계는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허공의 세계는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의식의 세계는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이와 같이 보아서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땅의 세계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물의 세계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불의 세계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바람의 세계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허공의 세계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의식의 세계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싫어하여 떠나면, 사라지고, 사라지면 해탈한다. 그가 해탈할 때 '해탈되었다.'는 궁극의 앎이 생겨나, '태어남은 부서졌고, 청정한 삶은 이루어졌고, 해야 할 일은 다 마쳤으니, 더 이상 윤회하지 않는다.'라고 분명히 안다."




2. 두 번째의 품 Dutiyavagga


18:11 시각을 비롯한 것의 경 Cakkhuadisutta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의 제따와나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계셨다.

그때 존자 라훌라가 세존께서 계신 곳으로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은 존자 라훌라에게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시각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청각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후각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미각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촉각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정신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이와 같이 보아서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시각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청각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후각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미각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촉각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정신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싫어하여 떠나면, 사라지고, 사라지면 해탈한다. 그가 해탈할 때 '해ㅏㄹ되었다.'는 궁극의 앎이 생겨나, '태어남은 부서졌고, 청정한 삶은 이루어졌고, 해야 할 일은 다 마쳤으니, 더 이상 윤회하지 않는다.'라고 분명히 안다."



18:12 형상 등의 대상의 경 Rupadiarammanasutta






18:10(18:20) 존재의 다발에 대한 경 Khandh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존자 라훌라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라훌라]"세존이시여, 훌륭하십니다. 세존께서는 저를 위하여 가르침을 설해 주십시오. 저는 가르침을 듣고 물러나 가르치신 대로 부지런히 전념하겠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덯게 생각하는가? 물질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느낌은 영원하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지각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ㅇ롷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형성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의식은 영원한가 무상한가?"

[라훌라]"세존이시여, 무상합니다."

[세존]"그렇다면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인가 즐거운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괴로운 것입니다."

[세존]"그런데 무상하고 괴롭고 변화하는 것을 '이것은 나의 것이고, 이것은 나이고, 이것은 나의 자아이다.'라고 여기는 것은 옳은 것인가?"

[라훌라]"세존이시여, 옳지 않습니다."

[세존]"라훌라여, 이와 같이 보아서 잘 배운 고귀한 제자는 물질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느낌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지각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형성에서도 싫어하여 떠나고 의식에서도 싫어하여 떠난다. 싫어하여 떠나면 사라지고, 사라지면 해탈한다. 그가 해탈할 때 '해탈되었다.'는 궁극의 앎이 생겨나, '태어남은 부서졌고, 청정한 삶은 더 이상 윤회하지 않는다.'라고 분명히 안다."



18:21 교만의 경향에 대한 경 Mananusay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그때 존자 라훌라가 세존께서 계신 곳으로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존자 라훌라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라훌라]"세존이시여, 어떻게 알고 어떻게 보면 의식을 수반하는 이 몸과 외계의 모든 인상과 관련해서 '나'라는 환상, '나의 것'이라는 환상, 교만의 경향이 생겨나지 않겠습니까?"

[세존]"라훌라여, 어떠한 물질이 과거에 속하든 미래에 속하든 현재에 속하든, 내적이든 외적이든, 거칠든 미세하든, 저열하든 탁월하든, 멀리 있든 가까이 있든, 그 모든 물질은 이와 같이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올바른 지혜로 관찰한다.

라훌라여 어떠한 느낌이 과거에 속하든 미래에 속하든 현재에 속하든, 내적이든 외적이든, 거칠든 미세하든, 저열하든 탁월하든, 멀리 있든 가까이 있든, 그 모든 느낌은 이와 같이 '이것은 나이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고,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올바른 지혜로 관찰한다.

라훌라여, 어떠한 지각이 과거에 속하든 미래에 속하든 현재에 속하든, 내적이든 외적이든, 거칠든 미세하든, 저열하든 탁월하든, 멀리 있든 가까이 있든, 그 모든 지각은 이와 같이 '이것은 나의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고,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올바른 지혜로 관찰한다.

라훌라여, 어떠한 형성이 과거에 속하든 미래에 속하든 현재에 속하든, 내적이든 외적이든, 거칠든 미세하든, 저열하든 탁월하든, 멀리 있든 가까이 있든, 그 모든 형성은 이와 같이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올바른 지혜로 관찰한다.

라훌라여, 어떠한 의식이 과거에 속하든 미래에 속하든 현재에 속하든, 내적이든 외적이든, 거칠든 미세하든, 저열하든 탁월하든, 멀리 있든 가까이 있든, 그 모든 의식은 이와 같이 '이것은 나의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고,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올바른 지혜로 관찰한다.

라훌라여, 이와 같이 알고 이와 같이 보면 의식을 수반하는 이 몸과 외계의 모든 인상과 관련해서 '나'라는 환상, '나의 것'이라는 환상, 교만의 경향이 생겨나지 않을 것이다."



18:22 자만을 여읨의 경 Manapagat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그때 존자 라훌라가 세존께서 계신 곳으로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존자 라훌라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라훌라]"세존이시여, 어떻게 알고 어떻게 보면 의식을 수반하는 이 몸과 외계의 모든 인상과 관련해서 '나'라는 환상, '나의 것'이라는 환상, 교만의 경향을 떠나, 마음이 자만을 뛰어넘어, 고요한 해탈이 잘 이루어지겠습니까?"

[세존]"라훌라여, 어떠한 물질이 과거에 속하든 미래에 속하든 현재에 속하든, 내적이든 외적이든, 거칠든 미세하든, 저열하든 탁월하든, 멀리 있든 가까이 있든, 그 모든 물질은 이와 같이 '이것은 나의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고,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올바른 지혜로 관찰하여 집착 없이 해탈한다.

라훌라여, 어떠한 느낌이 과거에 속하든 미래에 속하든 현재에 속하든, 내적이든 외적이든, 거칠든 미세하든, 저열하든 탁월하든, 멀리 있든 가까이 있든, 그 모든 느낌은 이와 같이 '이것은 나의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고,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올바른 지혜로 관찰하여 집착 없이 해탈한다.

라훌라여, 어떠한 지각이 과거에 속하든 미래에 속하든 현재에 속하든, 내적이든 외적이든, 거칠든 미세하든, 저열하든 탁월하든, 멀리 있든 가까이 있든, 그 모든 지각은 이와 같이 '이것은 나의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고,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올바른 지혜로 관찰하여 집착 없이 해탈한다.

라훌라여, 어떠한 형성이 과거에 속하든 미래에 속하든 현재에 속하든, 내적이든 외적이든, 거칠든 미세하든, 저열하든 탁월하든, 멀리 있든 가까이 있든, 그 모든 형성은 이와 같이 '이것은 나의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고,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올바른 지혜로 관찰하여 집착 없이 해탈한다. 

라훌라여, 어떠한 의식이 과거에 속하든 미래에 속하든, 내적이든 외적이든, 거칠든 미세하든, 저열하든 탁월하든, 멀리 있든 가까이 있든, 그 모든 의식은 이와 같이 '이것은 나의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고,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올바른 지혜로 관찰하여 집착 없이 해탈한다.

라훌라여, 이와 같이 알고 이와 같이 보면 의식을 수반하는 이 몸과 외계의 모든 인상과 관련해서 '나'라는 환상, '나의 것'이라는 환상, 교만의 경향을 떠나, 마음이 자만을 뛰어넘어, 적멸에 들어 잘 해탈된다."